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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06-11 14:5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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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년 5월 글로벌 차량 등록 전기차 현황(출처: SNE리서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량이 약세로 접어들며 당분간 자동차업체들이 전기차를 고집하기 보다는 수익성 위주의 하이브리드, 내연기관차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SNE리서치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1~4월 동안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 총 대수는 약 428만대로 전년대비 약 20.3% 상승했다.


2024년 1~4월 주요 그룹별 전기차 판매 대수를 살펴보면 중국 BYD가 전년동기대비 1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이어갔다. Song, Seagull, Dolphin의 판매 호조가 BYD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BYD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하며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PHEV를 제외한 BEV 판매량은 약 41만대로 집계되었으며 동남아, 남미, 유럽시장에서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테슬라는 주력 차종들의 판매량이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11.1%의 역성장과 함께 2위를 기록했다. 미국 프리몬트 공장의 Model 3 Highland의 생산 초기 단계 이슈와 홍해 분쟁으로 인한 고객 인도 지연 그리고 기가 베를린 공장의 방화 공격에 따른 공장 폐쇄가 주요 감소 요인이다.


3위는 Geely 그룹으로 경형 전기차 Panda MINI는 3.2만대 이상, 중고급형 ZEEKR 001이 3만대 이상 판매됐으며 신형 전기차 EX30를 포함한 볼보의 전기차들이 유럽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전년동기대비 1.7% 역성장을 기록했다.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 5‧6, EV6의 판매량이 부진한 결과이나 신형 코나 일렉트릭(SX2 EV)과 EV9의 글로벌 판매 확대, 스포티지와 투싼 PHEV의 해외 판매량은 오히려 증가했다.


기아는 하반기 EV6 페이스리프트, EV3 신차 출시의 성공적 런칭을 통해 판매 모멘텀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특히 전기차 성장 잠재력이 큰 북미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이 50% 이상의 고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전반적인 전기차 시장 성장률이 둔화됨에 따라 전기차 출시 계획을 1년 연기하면서 2025년까지는 하이브리드 비중을 높게 유지하고 전기차 비중은 그 이후에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연간 누적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BEV+PHEV, 상용차 포함)(단위:천대)


지역별로는 58.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중국이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자리를 견고히 유지했다. 보조금 중단 이슈로 인해 판매량이 급감했던 작년 초와 달리 가격 경쟁력을 갖춘 경형 전기차 판매량이 증가,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서브 브랜드 출시로 인한 소비자 선택의 폭 확대, NEV 의무생산 강화로 전기차 대중화가 본격화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중국 정부의 이구환신 정책으로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 보조금이 높게 책정되며 그 효과가 전기차에 집중되고 있다.


유럽은 전년동기대비 2.4% 감소한 22.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과거 BEV 중심의 고성장세를 보여왔지만 유럽 주요 국가들의 보조금 중단으로 인한 전기차 수요 둔화로 BEV의 성장률이 크게 둔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내연기관차 및 하이브리드에 강점을 보이는 현지 업체들의 탄소규제에 대한 반발로 규제가 다소 완화되며 전기차 둔화는 2025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지역은 테슬라와 Stellantis, 현대기아의 판매량이 성장세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한편 IRA 보조금 정책으로 성장세를 유지해온 북미 지역의 전기차 판매량이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7.2%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률을 보였다.


대통령 선거를 앞둔 미국은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을 위해 배기가스 규제 강화 계획을 수정 검토하고 있고,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을 비난하며 내연기관차에 집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전기차 시장은 최대 시장인 중국을 제외한 주요 국가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 전기차 성장에 가장 큰 방해요인으로 꼽히는 것은 중국에 대한 미국의 견제이다. 글로벌 기술 혁신 사업은 그동안 미국 주도로 이뤄졌으나 현재 전기차 시장은 중국이 주도하고 있다. 이를 견제하기 위해 미국은 관세를 늘렸고 유럽도 이를 검토 중이다. 가격 경쟁력에서 앞서는 중국을 배제하는 것은 글로벌 전기차 확산을 늦추는 큰 요인이 될 수 있다.


그 밖에 경제 악화, 미흡한 충전 인프라, 비싼 충전요금, 저온 주행거리, 제한된 선택폭 등의 이유로 얼리어답터 이후의 대중들이 전기차를 선택을 주저하게 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역별로 판매되는 라인업 수를 살펴보면 중국의 BEV+PHEV 라인업이 유럽 전체를 합친 것보다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북미의 경우 BEV, PHEV, HEV 전반에 걸쳐 선택폭이 매우 제한적이다. 중국 내수시장은 이미 대부분 중국업체들이 차지했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SNE리서치는 중장기적으로 전세계 친환경차 목표는 변함없겠지만 당분간 자동차업체들이 전기차를 고집하기 보다는 수익성 위주의 하이브리드, 내연기관차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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