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0-06 11:26:20
기사수정


▲ 삼성SDI는 올 초 최윤호 사장 취임 이후 `2030년 글로벌 Top Tier 기업`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초격차 기술경쟁력 ∆최고의 품질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과 함께 ESG 경영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한 바 있다.



삼성SDI가 기후변화 및 환경위기의 심각성을 깊이 인식하고 전세계적 위기극복에 동참하기 위해 ‘친환경 경영’을 선언하며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소재 기업 위상을 강화한다.


삼성SDI는 3일 ‘기후 변화 대응’과 ‘자원 순환’의 2개 테마 아래 8대 세부 과제들을 선정, 중점 추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내용의 환경경영 전략을 4일 발표했다.


삼성SDI는 올초 최윤호 사장 취임 이후 ‘2030년 글로벌 Top Tier 기업’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초격차 기술경쟁력 △최고의 품질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과 함께 △ESG 경영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한 바 있다.


먼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노력으로는 2050년까지 단계적으로 국내외 전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헝가리와 톈진, 말레이시아 등 해외 사업장부터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높여나가기로 했다.


또,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구매하거나 녹색 요금제(Green Premium), 재생에너지공급계약(PPA, 전기 생산자와 소비자 간 전력 직거래), 사업장 내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등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안을 동원해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높인다. 최근 RE100(Renewable Energy 100%) 이니셔티브에 가입했다.


탄소발자국 인증 제품도 확대한다. EU에서는 탄소중립목표 달성과 지속 가능한 배터리를 위한 'EU 배터리 규제(안)' 법제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책 대응을 위해 탄소발자국 산정을 위한 내부 역량을 강화, 배터리의 제조 전부터 폐기까지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여 탄소발자국 인증 제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전 업무차를 무공해차로 전환한다. 삼성SDI는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회사가 보유 또는 임차한 업무용 차량을 무공해 전기차로 전환하고 충전 인프라도 지속 확대하기로 했다.


앞서 삼성SDI는 지난 2019년 기흥사업장의 통근버스로 친환경 전기 버스를 도입, 국내 사업장의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했다. 지난해에는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무공해차 보급 사업인 K-EV 100에 가입했다.


또 친환경 생태계 선도를 위한 자원 순환도 극대화한다. 삼성SDI는 배터리의 전 생애주기 관점에서 폐배터리로 인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해 코발트, 니켈, 리튬 등 배터리 핵심 원소재들을 직접 광산에서 채굴하지 않고도 배터리 리사이클링 확대를 통해 재활용 비중을 높여나간다.


삼성SDI는 국내 리사이클링 파트너사와 협력해 천안, 울산 등 국내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공정 스크랩(Scrap)에서 코발트, 니켈, 리튬 등 배터리의 핵심 원소재를 회수하고 배터리 제조에 재활용하는 체계(Closed-loop)를 지난 2019년부터 구축, 운영하고 있다.


삼성SDI는 지난 5월에 연구소 내 ‘리사이클연구 Lab’을 신설해 배터리 소재 회수율 향상 및 친환경 소재 회수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삼성SDI는 파트너사와의 기술 협력 및 산학협력을 통한 리사이클링 신기술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그밖에도 사업장 폐기물 매립최소화, 일회용품 사용최소화, 온실가스배출 저감 등에 나선다.


삼성SDI 최윤호 사장은 “친환경경영은 미래 세대를 위해 기업이 반드시 실천해야 할 사회적 책임이자 삼성SDI가 2030년 글로벌 Top Tier 기업이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기업 경영의 핵심 경쟁력”이라고 말했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06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3D시스템즈 2022
탄소조합
프로토텍 2022
국가나노인프라10 260
에이온 280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케이랩스 2022
M3파트너스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코스와이어 세로
캐리마 2022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
K3DERS
3D프린팅 인력양성 배터
아우라테크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