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이피캠프, 인공지능 기반 장애인 주차구역 단속 플랫폼 구축 - 불법 주·정차 근절 및 장애인 이동 및 주차 편의 향상 - 세기원 창업도약패키지사업, 시스템 고도화·로봇 단속 개발
  • 기사등록 2022-05-27 15:53:10
  • 수정 2022-07-06 21:12:14
기사수정

▲ ㈜아이피캠프의 ‘AI 딥러닝 기반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단속 플랫폼’


영상 감시 시스템 전문회사 ㈜아이피캠프(대표 석욱민)가 AI(인공지능) 기반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케어 시스템, AI CCTV, 불법주정차 단속시스템 등을 통해 사회 안전 및 편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사물을 관찰할 목적으로 설치됐던 영상감시 시스템이 시대가 변화하면서 범죄예방, 재난재해 방지 등 안전에 대한 중요성과 요구가 커지면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불법주차 적발 건수는 2015년에 약 15만건에서 2019년에 약 60만 건으로 4배 증가했으며, 해마다 증가하여 사회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일반인의 장애인 주차표지 대여 및 위·변조, 주차구역 내 물건 적치 등으로 인해 장애인들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자체 등의 관리·감독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아이피캠프의 ‘AI 딥러닝 기반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단속 플랫폼’은 AI와 영상인식기술을 접목시켜 불법주정차 단속을 위한 계도·단속 등 핵심기능을 정밀하게 구현했다. 첨단 영상인식 기술을 탑재한 지능형 영상감시 시스템은 불법 주·정차가 발생할 경우 분석 기능을 통해 빠르게 상황을 검색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AI 기술까지 접목돼 정확도가 대폭 향상 됐다.


또한 비대면 자동 단속에 최적화된 알고리즘을 융·복합적으로 적용시켜 차량, 차량번호판, 주차표지 객체검출 및 인식으로 4대 행정처리시스템 연계를 통한 지자체의 단속업무처리 효율성이 증가했다. 이와 함께 행정망 내 위반차량 단속자료 생성과 실시간 조회 통합운영 관리가 가능해 졌다.


아이피캠프의 AI 기반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단속 플랫폼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단속 방식 변경으로 장애인 전용주차 구역 담당 공무원의 행정업무 부담을 약 30% 절감시킬 수 있으며, 소방전용, 친환경차, 임산부 전용주차구역 등으로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뿐만이 아니라 무분별한 불법 주·정차 근절과 이동 편의 향상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피캠프 석욱민 대표는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의 기본권 및 이동권 보장, 안전을 생각하며 고객의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한 기술을 개발하고, 영상감시시스템의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아이피캠프는 한국세라믹기술원이 주관하는 창업진흥원의 창업지원도약패키지 지원사업의 지원을 통해 진주시 장애인 종합복지관 내 AI 기반 장애인 전용주차구역 단속 플랫폼을 구축 했다.


또한 세라믹기술원의 기술 및 정보 등 제공으로 차량에 대한 정확한 인식 및 차종 검출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GS인증(1등급)과 디자인 출원, 신규 고용창출을 하게 됐다.


석욱민 대표는 “회사가 자생적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있어 한국세라믹기술원의 든든한 지원이 컸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이피캠프는 AI 영상기반 로봇 개발 및 S/W 개발, 빅데이터 분석, 정보통신 제안 및 설계 등의 생산 및 설치와 관련된 8종의 특허와 탄탄한 기술력를 보유하고 있는 이노비즈 기업이다.


여러 기업과 지자체에서 주최한 각종 공모전과 대회에서 좋은 성적으로 입상하며 지능형 트래킹 로봇 원격 단속 장치 기술 개발 고도화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 ㈜아이피캠프가 획득한 차량에 대한 인식 및 차종 검출을 수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품질인증서(GS인증 1등급)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89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