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엔케이에테르 위호선 대표, “내년 말 상장, 수소·특수가스 용기사업 확대할 것” - 수요 확대에 내년 초까지 생산스케줄 꽉 차, 주말에도 생산 중 - 올해 매출 30% 성장 기대, 증설·신사업 인수합병 등 준비 박차
  • 기사등록 2021-09-09 19:40:31
  • 수정 2021-09-13 16:34:23
기사수정


▲ 위호선 엔케이에테르 대표이사가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550bar 중·고압 수소 저장용기(左)와 990bar 초고압 수소 저장용기(右)를 소개하고 있다.


“국내 유일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강재압력용기(Type 1) 생산 기업 ㈜엔케이에테르는 국내외 수소충전소 및 특수가스 시장 확대로 인해 내년 초까지 생산 스케쥴이 꽉 찬 상태입니다.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수소 및 반도체용 특수가스 용기사업을 기반으로 내년 말 코스닥에 상장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엔케이에테르는 9월8일부터 1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 출품해 최근 국내 최초로 한국가스안전공사(KGS) 제조승인 절차를 완료한 수소저장용 550bar 1,000리터 중압 압력용기를 중점 선보였다.


이날 위호선 엔케이에테르 대표는 “약 2년 여간의 연구개발 이후에 수압 테스트, 인장 테스트, 열처리 테스트, 수소취성 평가 등 강화된 품질검사기준 전 공정을 통과하는데 성공했다”며 “이로써 올 연말 호주에 수출이 진행됨에 따라 매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수소연료전지차에 기체수소 충전시 안정적인 충전압 유지를 위해 버퍼 시스템은 필수다. 이를 위해 설계압력 550bar 중·고압 압력용기가 수소충전소에 설치되고 있는데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엔케이에테르는 나아가 990bar 고압 압력용기에 대해서도 미국기계학회(ASME) 섹션 VIII 디비전3 인증을 최종 취득해 내년 상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1천bar 이상 고압 압력용기 기술개발도 추진하면서 관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삼불화질소(NF3), 모노실란(SiH4), 육불화황(SF6), 암모니아(NH3), 아산화질소(N2O), 일산화탄소(CO) 등 반도체 특수가스를 튜브 스키드나 Y톤 용기로 대량으로 공급하면서 엔케이에테르의 매출도 증대되고 있다. 특히 반도체 굴기를 선언한 중국에서 내수 및 수출용 특수가스 수요가 해마다 급증하면서 엔케이에테르의 초대형 고압용기 수요도 늘고 있다.


위호선 대표는 “탄소중립 2050에 따라 국내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대와 함께 호주에서 3억달러 규모의 그린수소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등 수소경제가 본격화 되면서 시장 상황이 밝은 상황”이라며 “중국의 특수가스 수요확대에 힘입어 올해 엔케이에테르의 매출은 전년대비 30% 성장한 75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엔케이에테르는 내년초까지 생산 스케쥴이 꽉 차 있는 상태로 2교대는 물론 주말에도 생산 중이다. 회사는 현재 나사 가공기를 교체하는 등 설비개선을 통해 납기 준수에 대응 중이다.


이밖에도 회사는 한번에 더 많은 용량의 기체수소를 운반을 할 수 있는 300bar 승압 튜브트레일러 개발, 정부과제를 통한 수소충전소 고압용기 고도화, 포스코와 용기 소재 합금강 국산화 등 신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면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엔케이에테르는 내년 말을 목표로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다. 이에 대해 위호선 대표는 “국내외 수소 보급 정책을 고려하면 향후 3년 동안 수소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회사도 2년안에 증설이나 인수합병 등을 통한 새로운 사업을 검토해야할 시점이 올 것으로 판단된다”며 “상장을 계기로 세계 수소시장에 가장 안전하고 경제적인 운송·저장 용기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난 5월 엔케이로부터 분사한 엔케이에테르는 지난 30년간 축적한 초고압 가스용기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수소, 헬륨, 질소 등 산업가스 튜브 스키드 △CNG 튜브 스키드 △CNG Type 2 점보 튜브 스키드 △실란, 삼불화질소, 육불화황, 아산화질소 등 초고순도 가스용 IMDG(International Maritime Dangerous Goods) MEGC(Multiple Element Gas Container) △이동식 CNG 충전소 △Hydraulic Power System △Y톤 용기 △ASME 저장용기 △드릴쉽용 공기 압축 용기 △잠수시스템용 특수가스용기 등이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62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