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6-22 17:39:34
기사수정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트위니를 방문한 자리에서 자율주행 기술 기반 추종형 물류로봇인 ‘따르고’와 대열주행형 물류로봇인 ‘나르고’ 로봇의 소개 및 시연 후 자율주행 물류로봇의 실증보급 확대 방안 등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부가 코로나
19로 인해 물류산업에서 수요가 늘어날 로봇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실증사업과 금융 지원 등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성윤모 장관이 22일 대전에 위치한 물류로봇 제조기업인 트위니를 방문해 최근의 물류량 급증, 물류센터 집단감염 등으로 인한 물류효율화와 비대면화의 핵심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물류로봇 업계의 대응현장을 살펴보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최근 물류기지에서 일부 근로자들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서 비대면 방식이 중요해짐에 따라 물류로봇 분야의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World Robotics 2019’에 따르면 전 세계 물류로봇 시장은 2018365천만달러에서 2022224억달러로 연평균 5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트위니측은 자율주행기술, 대상추종기술 등 물류로봇의 핵심기술확보와 더불어 병원물류, 창고물류, 매장물류 등 다양한 수요처의 환경을 고려하기 위해 병원, 대형마트, 물류센터 등과 자사제품의 현장실증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고객 입장에서는 기존에 접하지 못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이기 때문에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초기의 시장 확대에 한계가 있다며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성 장관은 비대면 경제를 견인하는 마중물로서의 로봇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평가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활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개발·실증·규제혁파·금융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산업부가 제시한 로봇산업 발전 정책방향을 살펴보면 그간 기업수요에 따라 품목별·기업별로 진행해오던 로봇분야 실증사업을 강화해 산업단지, 특정업무지역 등 실증거점을 기반으로 하는 대규모 실증사업을 통해 로봇활용 확산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로봇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구현능력을 보유한 전문기업의 육성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현장 문제해결형 로봇개발·보급을 위해 서비스 분야에서 로봇기술개발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해 로봇 수요자, 공급자, 전문가가 함께 로봇 서비스 모델을 도출하고 최적의 로봇을 개발·보급하는 수요자 중심의 실증보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제조로봇 분야에서 현재 추진 중인 108개 로봇공정 표준모델의 개발·보급을 당초 목표보다 조기에 완료할 예정이다.

 

규제로 인해 로봇활용이 곤란하거나 로봇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가 법적 근거미비로 인해 제한받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물류·의료·감시안전·가정서비스·상업 등 각 분야의 로봇 수요·공급기관을 비롯해 산··연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규제혁파를 위한 협의체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안전·데이타·개인정보 등 로봇활용 시 대두되는 근본적인 문제들로부터 시급하게 해결이 요구되는 개별 사안에 이르기까지 연내 로봇분야 규제혁파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초기투자비용으로 로봇도입에 애로가 많은 점을 감안해 올해 하반기부터 제조로봇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용형태를 고려한 리스·렌탈 사업모델을 시범운영하고, 방역·교육로봇 등 수요자가 로봇을 직접 구매·운영하기보다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구독 형태의 로봇활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수립한 제3차 지능형 기본계획을 따른 정책과제들과 이번 정책 제안 및 업계 의견을 추가로 반영해 코로나 이후 시대 로봇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25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