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초대형 LNG 연료추진선을 수주하면서 관련 선박 시장점유율 세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버뮤다 지역 선사로부터 LNG 연료추진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을 총 2,536억원에 수주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이들 선박은 2022년 4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계획이다.
VLCC는 삼성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LNG 연료공급시스템 ‘에스-퓨가스(S-Fugas)’가 적용됐다. 기존 디젤유 사용에 비해 배기가스 중 황산화물은 99%, 질소산화물 85%, 이산화탄소 25%를 감소시킬 수 있어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는 IMO 2020 환경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운항 중 바닷물의 흐름 제어를 통해 선박의 연비를 향상시키는 각종 연료절감장치(ESD)와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도록 최적의 운항 계획을 자동으로 수립하는 스마트십 솔루션 ‘에스베슬(SVESSEL)’ 등 삼성중공업의 대표적 친환경 스마트십 기술이 모두 적용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친환경 선박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12년부터 다양한 형태 및 재질의 LNG 연료탱크와 엔진(ME-GI, X-DF)을 적용해 왔다. 그 결과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LNG 연료추진 원유운반선 시장에서 M/S 54%(41척 중 22척, 수주 2척 포함)로 이 분야 세계 1위를 유지하는 등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LNG 연료추진 방식의 원유운반선은 주로 10만톤급 중형선박에 적용해 왔는데 이번 수주가 초대형 유조선으로 확대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친환경 VLCC 시장을 선점한 만큼 수주를 최대한 늘려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VLCC 발주량이 25척을 시작으로 2021년 30척, 2022~2025년 연평균 50척까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성중공업의 올해 수주 목표는 84억달러이며 이번 계약을 포함해 현재까지 원유운반선 2척, 셔틀탱커 3척 등 총 5척, 5억 달러를 수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