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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9-05-10 17:26:39
  • 수정 2021-05-28 17:2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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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제16차 에너지위원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승용차와 연료전지 보급을 연내 추가로 확대하고 수소 충전소 구축 및 기술개발 로드맵을
8월까지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10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성윤모 장관과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 김창섭 에너지공단 이사장, 박중구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등 에너지 위원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6차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대한 심의와 수소 기술로드맵 추진현황 및 계획, 수소경제 활성화 이행현황 2개 안건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다.

지난 1월에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수소승용차 186대 보급, 도심충전소 허용(1호 규제샌드박스), 수소충전소 SPC(HyNet) 설립, 연료전지 전용요금제 시행 등 가시적인 성과가 창출됐다.

이에 정부는 수소의 생산, 활용, 기술개발 등 전분야에 걸쳐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수소승용차 보급 확대 연료전지 추가 보급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 마련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 선정 재생에너지 P2G(Power to Gas) 수소경제법 제정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수소승용차는 올해 당초 목표 물량(4,000)35%(1,467) 상향해 연말까지 총 5,467대가 신규 보급된다. 이에 올해말까지 전년대비 7배 늘어난 총 6,358대의 수소승용차가 운행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올해 수소택시(10, 8) 및 수소버스(35, 6월부터) 보급사업도 개시될 예정이다.

올해 15개의 발전용 연료전지 프로젝트(139.3MW) 6.5MW 규모의 가정·건물용 연료전지가 추가로 보급될 계획이다. 이에 올해말 연료전지 보급용량은 전년대비 45% 이상 확대될 전망이다.

수소차 사용자의 접근성과 충전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수소 공급, 수소충전소 최적배치 등을 고려한 수소충전소 구축 방안8월까지 발표된다. 5월말에는 도시가스 배관망 인근에서 중·소규모 추출기를 설치해 1600kg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대상지역(3)이 선정돼 수소 운송이 어려운 지역에도 수소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탄소 배출이 없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한국전력이 사업자를 맡아 태양광·풍력 P2G+계통운영’, ‘MW급 수소생산 통합플랜트등 재생에너지 연계 P2G 사업이 연내에 착수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수소 경제 관련 정부-지자체-공공기관간 협력을 강화하고, 수소경제법을 연내 조속히 제정될 계획이다.

산업부, 기재부, 과기정통부, 환경부 등 6개 부처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후속조치로 기술 혁신을 통한 수소경제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8월말까지 수립·발표할 예정이다. 로드맵에는 수소 생산, 저장·운송, 활용(수송), 활용(발전), 안전·환경·인프라 등 5개 분야 관련 기술이 세분화돼 중·장기 기술 확보 전략이 마련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 5월과 7월 두 차례의 산업계 간담회를 통해 산업계의 의견을 적극 수렴·반영하고,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중·장기 기술개발 전략이 수립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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