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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04-17 13:4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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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제작 3D프린팅 컨소시엄 MOU 체결식에서 주원호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장(左에서 다섯번째), 장광수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右 네번째), 김진천 울산대 교수(右 첫번째), 김남훈 UNIST 센터장(右 두번째), 주승환 한국적층제조사용자협회장(左 네번째) 등이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국내 3D프린팅 산··연과 손잡고 선박 기자재를 적층 제조할 수 있는 소재, 장비, 공정기술 개발에 나선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6일 울산정보산업진흥원에서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대 첨단소재공학부, UNIST 3D프린팅 첨단기술센터, 한국적층제조사용자협회(K-AMUG), 윈포시스, 대건테크, 창성, 대신강업 등과 선박 건조 분야 3D프린팅 기술 개발 컨소시엄 구성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주원호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장, 장광수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 조홍래 울산대학교 산학협력부총장, 김남훈 UNIST 3D프린팅 첨단기술센터장, 주승환 한국적층제조사용자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컨소시엄은 조선업종에서 본격적으로 3D프린팅 기술 개발에 나선 첫 사례로, 선박 건조에 필요한 기자재를 3D프린터로 생산함으로써 제조원가를 절감하고 제작 기간을 단축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용 금속 3D프린터와 소재의 국산화, 관련 공정 기술 및 기자재 양산을 위한 설계 기술 개발 등이 추진된다. 우선 엔진과 같은 선박 추진계통 관련 기자재를 3D프린팅으로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기술 개발 전반을 총괄하며 설계 및 공정 최적화, 실증 및 평가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울산정보산업진흥원과 한국적층제조사용자협회는 컨소시엄 운영과 연구과제 기획을 맡는다.

 

금속 3D프린터 국산화 업체인 윈포시스와 대건테크는 선박 자재 제작에 적합한 금속 3D프린터를 개발하고, 3D프린팅 분말 업체인 창성과 대신강업은 전용 금속 분말소재 개발에 나선다. 울산대와 UNIST는 관련 원천기술 개발과 소재 및 장비 평가를 담당한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컨소시엄 참여 기관 및 기업 간의 활발한 기술 및 인력 교류를 통해 조선업종의 3D프린팅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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