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4-16 17:26:32
  • 수정 2018-04-16 17:34:57
기사수정


마우리지오 코스타베버 DWS 최고기술경영자(사진 左)와 서찬경 ㈜HDC 대표가 DWS의 SLA 장비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DWS는 지난 1991년 데스크탑 SLA(Stereo Lithography Apparatus) 3D프린팅 기술을 개발한 이래 SLA 장비·소재 개발에만 집중하면서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우리의 선진 솔루션이 제조업 강국인 한국 중소기업들의 혁신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지난 4일 ‘제18회 서울국제공작기계전(SIMTOS 2018)’에 출품한 ㈜HDC 부스에서 만난 DWS의 마우리지오 코스타베버 CTO는 한국 3D프린팅 시장을 살피기 위해 이번에 방한했다. DWS는 이탈리아의 SLA 3D프린팅 전문 솔루션 기업으로 한국에서는 HDC(대표 서찬경,
www.hdcinfo.co.kr)가 총판을 맡아 유통하고 있다.

DWS는 국내에 ‘XFAB’이라는 브랜드의 데스크탑 SLA 3D프린터로 널리 알려진 회사로 최대 300mm 크기로 적층할 수 있는 산업용 3D프린터(SW030X)까지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다. 이들 장비의 최대 장점은 20미크론으로 고정밀 적층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일례로 목업 제작시 사포작업을 조금만 해도 될 정도로 표면이 깨끗하다. 또한 출력에 필요한 60개 종류의 소재를 직접 개발해 고객이 원하는 재질로 출력할 수 있도록 최적화 시켰다. 가격 또한 최소 1천만원대로 맞춰 가성비가 좋다.

이번 전시회에서 HDC는 스타크래프트 20주년을 맞아 3D프린팅으로 제작한 ‘피닉스’, ‘히드라리스크’ 등 고품질 피규어를 전시했는데 이는 DWS 장비로 출력한 것이다. 마우리지오 코스타베버 CTO는 “처음 데스크탑 SLA를 개발한 것도 개인이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직접 형상화시켜 부가가치를 높이자는 취지였다”며 “DWS는 SLA 관련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특히 중소기업들의 제조혁신을 돕도록 보다 정밀하고 빠르게 출력할 수 있으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3D프린터를 공급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정밀 빠른 출력 SLA 기술 개발, 시제품 넘어 부품 적용 확대

속도 2배 향상 TSLA 장비 9~10우선 공급, 中企 혁신 지원 기대


디지털핸즈가 DWS의 SLA 장비로 출력한 스타크래프트 유닛 히드라리스크. 정밀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이의 일환으로 DWS는 SLA 3D프린팅 기술이 단순 시제품 제작을 넘어 실제 부품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선 SLA가 가지고 있는 단점인 소재 강도와 속도를 해결해야 한다.

DWS는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에 자동차 전장화를 컨설팅하는 기업 테크니플라스와 협력을 통해 고강도 소재로 자동차 부품을 출력해 실제로 적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독일에서 열린 폼넥스트에서는 기존 대비 속도가 2배 빠른 TSLA(Tilt Stereo Lithography Apparatus) 기술을 공개했다. 일반 3D프린터의 경우 부품이 출력되는 배드가 수평을 이루고 있는데 TSLA는 배드가 기울어진 형태다. SLA 소재인 광경화수지가 흘러내리기 때문에 표면장력이 감소되며 출력 속도가 빨라지는 원리다. 이 기술이 적용된 ‘XCELL’ 3D프린터는 현재 주문을 받고 있으며 오는 9~10월경부터 본격 공급될 예정이다. DWS는 제조업 강국인 한국 시장의 중요성을 감안해 제일 먼저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마우리지오 코스타베버 CTO는 이러한 기술 진보로 인해 3D프린팅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가트너 자료를 보여주며 “세계 소비재 생산기업이 3D프린팅을 적용한 시장규모가 앞으로 3년내 20% 성장할 것”이라며 “머지 않아 3D프린팅은 자동차 등 산업에 다품종 대량생산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축될 것이며 한국 기업들도 이러한 움직임에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3D프린팅 기술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62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