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7-21 10:05:03
기사수정


▲ KR-GEARs 메인화면. SEEMP PART-Ⅲ를 KR-GEARs에서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다.


한국선급
(KR, 회장 이형철)이 날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해사업계가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웹 기반 서비스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선급은 자체 개발한 온실가스 관리 시스템인 KR-GEARs를 통해 선박 에너지 효율 관리계획서(SEEMP,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Part-개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SEEMP는 선박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계획의 수립시행감시평가 등에 관한 절차 및 방법을 기술한 문서다. 현재 총톤수 5천톤 이상의 국제항행 선박에는 2018년에 도입된 선박연료유 사용정보의무보고제도(DCS)SEEMP Part-까지 개발해 비치돼 있다.

 

SEEMP Part-는 이번 2023년부터 시행될 탄소집약도(CII, Carbon Intensity Indicator) 규제 이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이다. 총톤수 5천톤 이상인 국제 항해하는 선박을 운영하는 선사는 SEEMP Part-를 추가 개발해 오는 20221231일까지 주관청 또는 검증기관에서 확인증(CoC, Confirmation of Compliance)을 발급 받아야 한다.

 

CII는 선박의 실제 연간 연료소모량 및 운항거리 등을 기반으로 탄소집약도를 계산(Attained CII)하고, 해당 기간 선박에 요구되는 CII 허용값(Requred)과 비교하여 A(높은 등급)부터 E(낮은 등급)까지 등급을 부여하는 규제다. 선박의 CII 등급이 3년 연속 D 또는 단일 연도 E에 해당하는 경우, CII 허용값 달성을 위한 시정조치 계획을 수립하여 SEEMP Part-에 포함해야 한다.

 

따라서 KR은 선사들이 정해진 기한 내 차질 없이 규정을 이행할 수 있도록 KR-GEARs를 통해 웹기반 SEEMP Part-개발/검증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SEEMP Part-에는 과거 3년 간 CII 정보 CII 계산방법 향후 3년 간 CII 허용값 달성을 위한 이행계획 자가평가 및 개선방안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이를 KR-GEARs를 통해 손쉽게 작성하고 데이터 검증이 가능하다. 또 검증받은 데이터에 한하여 CII 자동 연동 기능도 함께 제공하며, SEEMP Part-샘플도 제작하여 고객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KR 관계자는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는 온실가스 규제의 통합적 지원을 위해 KR-GEARs를 통한 폭넓은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며, “특히 이번 SEEMP Part-서비스와 연계하여 CII 대응 시뮬레이션과 선박에너지효율 개선 시나리오 및 예측 서비스 등을 연내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EEMP Part-III 서비스는 Part-와 함께 KR의 온실가스 관리 시스템 ‘KR-GEARs(http://gears.krs.co.kr/Main.aspx)’ 웹페이지에서 KR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95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