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이사장 이성해)이 기관사 조작 없이 열차를 자동 운전하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향후 철도의 편의성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철도공단은 국가연구개발(R&D) 과제로 개발 중인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3)에 포함돼 있는 열차자동운전(ATO) 기술을 적용한 시험차량의 시운전 및 시승행사를 28일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3)은 궤도회로를 사용하지 않고 열차를 제어하는 기술로, 현재 국가철도망에는 KTCS Level 1 기술로 운영 중이다.
열차자동운전(Aotumatoc Train Operation)은 기관사 조작 없이 열차가 자동으로 견인·제동장치를 동작해 운행하는 기술로 △1단계는 (기관사 有, 수동운전) △2단계(기관사 有, 반자동) △3단계(기관사 無, 안전요원 有, 자동) △4단계(무인, 완전자동)로 구분된다.
이번 행사는 국내자체기술로 개발한 열차자동운전(ATO)의 우수성과 연구 성과 홍보를 목적으로 시행했으며, 국토교통부 정의경 철도안전정책관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자동화 2단계로 개발한 열차자동운전(ATO)은 기관사의 조작 화면 클릭 한 번으로 열차가 자동으로 출발할 수 있다.
또한 선로상태(최고속도·임시속도 제한구역)에 따라 최적의 속도로 가·감속 운행을 반복해 목적지에 자동 정차한다.
이를 통해 무정차 등 휴먼에러를 방지하고 최적의 자동 가·감속 동작으로 수동운전 대비 12% 에너지 절감 등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
더불어 공단은 열차자동운전(ATO)의 실제 적용을 위한 성능검증을 시행하여 차상과 지상장치 간의 인터페이스, 제작사 간의 상호운영성 등 자동운전 정차의 정밀도를 확인하는 시험운전을 올해 말까지 시행한 후 시범사업을 거쳐 실용화를 위한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국가철도망에 열차자동운전의 도입은 인력 기반에서 자동화로 변화하는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철도안전 및 편의성이 향상됨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K-철도를 대표하는 기술로 효자종목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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