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가 인공지능(AI), 에너지 효율 향상, 보안성, 호환성 등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성능을 추가한 새로운 STM32 칩과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성장과 지원에 나선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는 19일 노보텔 엠배서더 서울강남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STM32 시장 전략과 신제품 4종’을 소개했다.
먼저 ST 코리아 최경화 이사는 STM32 소개 및 시장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최 이사는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 수십억 개의 장치가 점점 더 자율적으로 작동하고 연결됨에 따라 로컬에서 데이터를 생성하고 처리하는 일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의 디지털 세상을 구현하는 데 마이크로컨트롤러(MCU) 가 더욱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 이사는 ST는 이런 비전을 바탕으로 한국 범용 마크로컨트롤러 시장을 이끌어 가기 위해 ST의 4가지 핵심 전략을 소개했다.
최 이사는 “ST에서는 약 3,300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이 출시 돼 사용 되고 있으며, 많은 개발자들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제조 역량 강화를 위해 ST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공장 생산능력(CAPA)을 2배 확장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최 이사는 “현재 ST는 1000개 이상의 글로벌 유통망 파트너십을 가지고 있어 고객들이 STM32를 적기적소에 접할 수 있도록 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유통망을 확대해 접근성과 영향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ST는 STM32 신제품 4종 △STM32MP2 △STM32U0 △STM32H7R/S, △STM32WBA5를 공개했다. 2세대 산업용 마이크로프로세서(MPU) ‘STM32MP2’는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빌딩, 스마트 인프라를 지원한다.
강력한 프로세싱 엔진과 엣지 AI 기능을 추가해 성능이 향상된 STM32MP2는 산업용 컨트롤러와 머신 비전 시스템, 스캐너, 의료용 웨어러블, 데이터 어그리게이터(Data Aggregator), 네트워크 게이트웨이, 스마트 가전, 산업용·가정용 로봇 등에 활용된다. 또한 STM32MP2 MPU는 최첨단 사이버 보안 기능과 함께, 까다롭고 시간에 민감한 작업부하와 AI 추론, 통신을 지원하도록 설계됐으며, 최대 10년 동안 연속 동작이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새로운 STM32MP2 디바이스의 최첨단 보안 기능은 ST의 독보적 보안 하드웨어, 변조방지 제어, 펌웨어 보호, 보안 프로비저닝 등이 적용됐으며, Arm®의 트러스트존(TrustZone®) 아키텍처와 함께 동작하면서 중요한 데이터 및 키에 대한 기밀화를 유지한다. 이는 전 세계 주요 지역에서 갈수록 엄격해지는 사이버 보호 요건을 충족할 수 있다.
더불어 최적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위해 프로세서 부하와 애플리케이션 요건에 따라 그래픽처리장치(GPU), 신경망 프로세서(NPU), 비디오 프로세서(VPU) 등에서 작업 부하 지원 기능이 실행된다. 이를 통해 IoT 엣지에 구축되는 스마트 기기에 대해 요구되는 작업부하에 더 빠른 응답과 효율성으로 대응할 수 있다.
STM32U0는 STM32 시리즈 중 가장 소비전력이 낮은 마이크로콘트롤러유닛(MCU)이다. 동시에 성능과 가격 측면에서도 이상적인 조합을 가진 엔트리 레벨의 초 저전력 MCU 시리즈다. 이전 세대 제품에 비해 에너지 소비를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초저전력 주력 제품이다. STM32U0는 배터리 교체 횟수를 줄이고, 배터리 폐기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는건 물론 소형 광전지와 같은 에너지 하베스팅 시스템만으로 배터리 없이 동작하도록 지원한다.
글로벌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빌딩과 IoT 애플리케이션에 구축된 기술을 통해 에너지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 센서와 액추에이터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는 수집, 필터링, 분석, 동작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클라우드의 상위 레벨 애플리케이션과의 통신을 지원한다. 엔트리 레벨 제품임에도 다양한 주변 장치를 지원하면서 보안 기능을 강화했으며, 낮은 BOM 비용으로 보드 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장치들이 내장돼 있다.
STM32H7R는 복잡한 마이크로프로세서(MPU) 기반 시스템의 성능, 확장성, 보안 기능에 MCU의 단순성과 통합 이점을 결합해 기존 성능을 뛰어 넘는 고성능의 디바이스다. STM32H7R를 통해 스마트 가전, 스마트 빌딩 컨트롤러, 산업 자동화, 개인용 의료기기 등과 장비 제조사들이 계속 증가하는 최종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춰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제품을 발전시킬 수 있다.
최대 600MHz의 동작 속도를 가진 고성능 MCU로, 외부 메모리를 사용하도록 해 보드 설계 시 가격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고속의 직렬·병렬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제공돼 자유로운 메모리 선택으로 시스템 구조를 다양하게 설계할 수 있다. 아울러 암호화된 코드를 외부 메모리에서 직접 구동할 수 있도록 해 높은 수준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데도 제약이 으며, ST의 그래픽 기능도 모두 내장하고 있어 높은 품질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구성이 가능해 가전, 산업, 의학 분야에서 두루 활용 가능하다.
차세대 단거리 무선 MCU인 STM32WBA5는 모든 구성요소를 통합한 혁신적인 일체형 제품으로 스마트 홈 기기, 건강 모니터링, 스마트 가전 등 스마트 사물 및 웨어러블 기기를 더욱 소형화하면서 사용하기 쉽고, 안전하며, 보다 경제적으로 구현하게 한다.
STM32WBA5는 특히 블루투스 LE(Low Energy) 5.4와 SESIP(Security Evaluation Standard for IoT Platforms) 레벨 3 보안 인증을 획득한 업계 최초의 무선 MCU다. 이를 통해 STM32WBA MCU가 포함된 스마트 기기는 2025년 의무화될 예정인 미국의 사이버보안마크(Cyber Trust Mark)와 유럽연합(EU)의 무선기기지침(RED) 규정 준수에 대응할 수 있다.
이날 신제품 소개와 함께 ST의 AI 솔루션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ST는 STM32 MCU와 MPU 기반의 엣지 AI 프로세싱 구현과 개발을 가속화하는 에코시스템과 다양한 AI 솔루션을 지원하고 있다. 자체연산 성능을 사용해 사전 학습된 AI 모델을 프로세싱하는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6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