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을 실현을 위해 미래 수소 기술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와 분산전원 대체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고체산화물수전해(SOEC)’의 기술 개발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산업교육연구소는 오는 9월 12일(화)에 ‘고효율 SOFC/SOEC 및 소재·부품과 청정에너지 최적화 솔루션 세미나’를 온라인, 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소경제 시대의 연료전지는 현재의 분산형 발전형태로부터 전력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전력에너지 장치 활용뿐만 아니라 향후에는 전력, 가스, 열망이 통합된 에너지 통합망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SOFC/SOEC 연구기술개발 현황 및 방향과 소재, 공정, 스택, 시스템 기술개발동향을 시작으로 암모니아 연료 및 직접 수소형 SOFC 발전 기술동향과 활용 방안, 실증사례를 비롯하여 R-SOC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 및 경제적 수소생산발전을 위한 운전전략에 이르기까지 제반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게된다.
이날 세미나 주제는 △SOFC/SOEC 연구기술개발 개요와 미래 발전 전망 △SOFC/SOEC 소재 및 공정 기술개발 동향과 주요 이슈 △암모니아 연료 SOFC 발전 기술동향과 활용방안 및 실증사례 △고효율 SOFC/SOEC 기술개발 현황 △직접수소형 SOFC 발전 기술동향과 활용방안 및 실증사례 △R-SOC 시스템 기술개발 동향 및 경제적 수소생산·발전을 위한 운전전략 등이며 오전 10시에 시작해 오후 4시 50분까지 발표된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현재, SOFC는 분산전원에 적합한 용량으로 스케일업 및 고품질 열생산, 터빈 복합 수준의 초고효율 달성을 목표로 기술개발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SOFC 국내의 기술개발의 현주소와 관련 업계 실태를 조명하고 향후 시장전망 및 참여기업의 기술개발 방향과 전략 등을 제시하고자 하오니 관계되시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02-2025-1333~7)로 문의하면 된다.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4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