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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2-13 09:2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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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프랭크 월락(Frank Wolak) 미 수소연료전지협회 회장, 모리 마코윗츠(Morry Markowitz) 미 수소연료전지협회 전 회장, 문재도 세계수소협회연합(GHIAA) 회장, 신승규 현대차 상무, 이옥헌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국장이 ‘2023 수소 및 연료전지세미나(HFCS)’에 전시된 북미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앞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현대차가 북미 최대 수소연료전지 세미나에 참가해 수소상용차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는 현지시간으로 지난 7~9일 미 캘리포니아 롱비치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수소 및 연료전지 세미나(Hydrogen & Fuel Cell Seminar, HFCS)’에 참가했다고 9일 밝혔다.


‘수소 및 연료전지 세미나’는 ‘미 수소연료전지협회’가 주관하고 미국 정부가 지원하는 4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북미 최대 수소산업 관련 행사다. 한국은 올해 최초 세미나 주빈국(Host Country)으로 선정, 행사기간 동안 전용 홍보관을 설치, 주빈국 특별 세션 및 ‘한-미 수소 민관 라운드테이블’ 등을 개최했다.


현대차는 지난 8일 개최된 '한-미 수소 민관 라운드테이블'에 참석, 미 에너지부와 상무부, 캘리포니아 주정부를 비롯한 다양한 수소 기관들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현지기업들과 기술 개발 등 시너지 방안을 모색했다.


또 수소 등 청정에너지 분야 인센티브 정책에 질의하고, 수소상용차 실증사업 확대 및 연료전지 보급 등에 대한 미 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성도 강조했다.


9일 ‘주빈국 특별 세션’에서 현대차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30대를 미 오클랜드항에 공급하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실증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다른 주정부에 수소상용차 실증사업 참여를 제안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 미 환경보호청이 주관하는 대기오염 저감 프로그램 'TAG(Targeted Airshed Grants) 프로그램' 공모에서 최종 선정됐고, 올 하반기 미 퍼스트엘리먼트 퓨얼(FirstElement Fuel, FEF)사의 기존 수소 운반용 디젤 트럭을 대체할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5대 공급에 나선다.


현대차는 행사 기간 동안 한국 홍보관 내에 북미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를 전시하고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콘셉트를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다.


북미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는 18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 출력 350kW급 구동모터를 탑재했으며, 1회 수소 68㎏을 충전하면 최대 720㎞까지 주행할 수 있다.


현대차의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콘셉트'는 음식물 쓰레기, 가축 분뇨, 하수 슬러지 등 유기 폐기물에서 추출한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폐에너지 수소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운송, 산업, 건물, 발전 등 분야에 적용한다. 현재 국내에서 충주시 등과 실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과 미국 등 확대를 검토 중이다.


나아가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콘셉트’를 통한 청정수소 생산뿐 아니라 향후 개질·포집(CCUS), 저장 및 운송, 공급, 활용 등 수소 벨류체인 전반을 통합한 수소 에너지 사업 모델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업용 친환경차 세액공제 활용 확대 등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내 여러 분야에 규정된 수혜 조항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정부와 면밀히 대응할 것”이라며 “미 에너지부 등 유관 기관 및 기업 고위급 면담을 통해 수소 분야 협력 확대를 가시화할 수 있는 실질적 계기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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