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03 09:23:56
기사수정
온실가스 배출은 기후 재앙을 초래해 생태계를 파괴하고 인류의 생존과 직결돼 온실가스 감축이 전 세계적으로 화급한 과제다. 이에 세계 주요국에서는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EU와 미국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2050년까지 연평균 1.7%와 2.2%씩 감소하면 되지만 우리는 4.17%씩 감축해야하는 불리한 여건을 지녔다. 또한 우리는 8년이라는 단기간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CCUS가 지구온난화를 저지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CCUS란 화석연료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CO₂를 포집 및 저장, 활용하는 기술로, 약 46년 전부터 사용되며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해 왔다. 우리나라는 2010년 CCS종합추진계획, 2019년 녹색성장 5개년 계획, 2020년 CO₂ 감축 수단으로 CCS를 선택하는 등 탄소중립을 향한 계획과 실행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한 배경을 통해 지난해 4월, K-CCUS 추진단이 발족 됐다. 이에 본지는 K-CCUS 추진단 권이균 단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추진단의 활동과 CCUS 기술 및 발전 방향에 대해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CO₂ 폐기물 아닌 재화, CCUS 新사업 주목해야”



■ K-CCUS 추진단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K-CCUS 추진단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기술로 주목 받고있는 CO₂의 포집·활용·저장 기술인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기술개발과 상용 확산에 힘을 모으기 위해 설립됐다.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 논의가 확산되면서, 배출이 불가피한 CO₂ 처리를 위해 CCUS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에 적극적인 CCUS 기술 개발과 더불어 신산업 활성화는 물론 국내 관련 생태계 조성을 추진하기 위해 기업 및 민간, 정부가 힘을 합쳤고, 그 협력의 구심점이자 컨트롤 타워 역할을 K-CCUS 추진단이 수행하고 있다.


현재 K-CCUS 추진단은 한전, 발전5사 등 에너지 공기업과 SK어스온, 현대중공업PS 등 80여개의 기관회원 및 지질자원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90여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K-CCUS 추진단에서는 CCUS 실증 및 상용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기획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의 CCUS 정책 개발 및 발굴, CCUS 사업기획, 투자 유치 등을 지원한다. 또한 GCCSI, IEA, CSLF 등 가입으로 국제협력체계 기반 조성과 기술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국내 유일의 CCUS 전문교육 프로그램인 CCUS 아카데미를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지속적인 사업추진 인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재직자 뿐만이 아니라 관련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론 및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K-CCUS 추진단은 2021년 4월에 발족식에 이어 9월에 사무국을 개소했다. 앞으로 가야할 길이 더 많으므로 다양한 사업 및 프로그램들을 통해 CCUS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힘쓸 것이다.


■ 탄소중립 핵심기술로 CCUS가 주목받고 있다. 해외 CCUS 기술 및 인프라와 비교했을 때, 현재 CCUS 국내 현황은 어떠한가


국제적으로 CCUS의 온실가스 감축 기여도는 9~24% 수준으로, 해외는 CCUS 기술이 상용화 돼 온실가스 감축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있다. 해양 CCS, 블루수소 생산 결합 등의 사업이 확산 중이며, 포집원 다변화와 대염수층 저장으로 전환세가 나타나고 있다. 또한 화학적·생물학 전환 기술, 광물 탄산화 기술의 실증 및 상용화가 활발하게 진행중이다.


전문가들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선진국들의 CCUS 최고기술대비 80% 수준이다. 우리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 CCUS 기여도는 전체 감축량 대비 10%로, 우리의 CCUS 기술은 실증 단계에 해당된다. 포집 기술은 최고수준의 습식 아민 실증플랜트(보령 화력발전소, 10MW)와 최대 규모의 건식포집 실증 플랜트(하동 화력발전소, 10MW)를 설치해 중소규모 실증을 완수하고 상용화 단계로 전환 중이다. 저장기술은 중소규모 실증을 완수, 2017년에 세계 3번째로 해상 실증에 성공했고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실증을 추진 중이다. 국내 저장 기술의 자립화는 80% 이상을 달성했다. 활용 기술은 원천 기술 개발 단계에서 실증 단계로 추진 중이며 포집·저장·활용 개별 기술 개발 단계에서 통합 실증 단계로 전환 중이다.


탄소중립은 가지 않으면 안되는, 반드시 갈 수 밖에 없는 길이다. 환경적·윤리적 문제와 더불어 선진국들은 CO₂를 재화로 보기 시작했다. CO₂ 저감을 위한 CCUS와 같은 기술 개발,상용화를 하지 않으면 경제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된다. 선진국들은 이미 탄소중립 시스템을 갖춰 놓은 상황이다. 우리도 계획대로 그 길을 갈 수 있게 CCUS 기술개발과 더불어 상용화가 필요하다.


■ CCUS 발전을 위한 국내 저장, 해외 수출, 기술 자립화를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 국내 CO₂ 저장소 유먕구조 및 저장용량 종합평가

CO₂ 감축의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육지와 바다에 묻는 것이다. 해양 저장의 안전성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육상저장에서 해양 저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리적 여건상 육상에는 대규모 CO₂ 저장소가 존재하지 않는다. 한반도 주변 해역의 경우 대규모 저장소가 분포하는데, 저장소가 충분한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 비해 제한적이지만 수억 톤 이상의 저장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외의 경우 미국 2천억톤 이상, 호주 400억톤 등 약 수조 톤 정도로 추산된다.


우리나라는 2020년 기준, 서해 약 4억톤, 동해 2억톤 규모며 한계형 저장소 확보와 저장 효율성 향상을 통해 약 4억톤의 추가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비해 저장소가 충분한 상황이 아니라 탄소 포집 및 저장(CCS)만으로는 목표 달성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포집한 CO₂를 유용한 물질로 전환해 활용하는 기술 개발 및 상용화가 더욱 필요하다. 현재 CCUS는 고비용의 감축기술로, 온실가스감축에 있어 선발투수라기 보다는 마무리 투수와 같은 역할이다.


아직은 기술개발 잠재성이 높아 기술 혁신을 통해 다른 온실가스 감축수단보다 CCUS가 더 저렴하게 된다면 선발투수로 나서 CO₂ 저감, 탄소중립 달성의 핵심 수단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현재 기술수준으로는 CCUS 기술의 처리 비용이 높은 편이어서 경제성이 부족해 CCUS의 사업화를 위해서는 경제적 지원 제도가 필요하다. 미국의 경우 세금지원, 유럽은 기금을 통해서, 일본은 정부의 지원으로 사업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경제적 지원제도를 도입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현재 여러 가지 지원제도를 검토하고 있다. 사업의 단계별로 유효한 지원방안을 마련해 체계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CCUS 사업 초기에는 시설투자비의 직접 지원(보조금 등) 및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하며, 조세 혜택 등의 인센티브도 적극적으로 검토될 필요가 있다.


국내 기술력 선진국 80% 수준, 체계적 개발 지원 필요

정책 기획·생태계 활성화·국제협력·인력 양성, 경쟁력 제고



CO₂ 산업에 필요한 원료로 전환하기 위해 필요한 점과 적용 유망 산업 분야는 무엇인가


CO₂를 이용해 탄산 및 드라이아이스로 직접 활용하는 것은 현재 국내에서는 부분적으로 감축으로 인정을 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일례로 드라이아이스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공기 중으로 날아가기 때문에 CO₂가 감축된 것으로 인정받기 어려울 것이다. 이산화탄소 활용을 통한 감축 역시 에너지 소모와 탈루 등으로 처리된 총량을 감축량으로 인정받기는 어려울 것이며, 활용 제품의 사용 후 재배출 및 분해 역시 감축량에서 차감될 수 있기 때문에 감축량 산정 관련해서는 기준마련과 방법론 수립이 필요할 것이다. 탄소국경제도의 실시 등으로 국가간의 탄소 장벽이 높아지고 이산화탄소 감축 크레딧의 재화로서의 경제적 가치가 분명해지는 상황에서 CCU 기술의 상용화 전략에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최근 국제적으로 CCUS 상용화 및 대형화 경향이 뚜렷해 기술시장이 급속하게 팽창하고 있다. 또한 CCUS산업은 기술 상용화 초기 단계로 잠재성이 매우 우수하며 수소, 자원개발, 재생에너지 산업과의 하이브리드화해 융복합 산업 창출 및 확산이 기대된다. 더불어 CO₂ 저장과 관련해 선박, 조선, 해양플랜트 산업이 활성화되고 포집부문에서는 CO₂ 포집 비용의 절감을 위한 혁신적인 포집 소재와 원료물질 개발에 대한 요구가 커져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업계에서는 소재 개발을 위한 전쟁이 예상된다. 활용부문에서는 CO₂를 분해하는 공정에서 또 다른 CO₂가 발생되므로 효율적인 공정의 전환을 위한 촉매 및 소재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CCUS가 신사업이 되는 것으로 검토를 마친 대기업들은 발빠르게 사업화에 착수하고 있다.


■ K-CCUS 추진단에서 2022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계획은


2022년에는 대규모 CCS 저장소 확보, 제도적 기반 마련, 인프라 구축, 국제협력 및 인력양성 등 CCUS 신산업 확산 기반 조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2020년부터 추진해온 ‘동해가스전 활용 CCS 통합실증 사업’은 동남권 산업단지에서 포집한 CO₂를 동해가스전 고갈 저류층을 활용해 저장하는 중규모 CCS 통합실증 사업으로, 기술개발과 실증을 위해 2023년부터 2030년까지 9,500억원을 투자, 2025년부터 연간 40만톤의 CO₂를 저장해 향후 30년간 총 1,200만톤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이 목표다. 추진단은 2022년 예타 통과를 목표로 기획을 진행중이며, 2023년까지 1억톤 이상, 2030년까지 6억톤 이상의 저장소를 단계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3월 대륙붕 유망구조 시추를 착수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산업부, 과기정통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CCUS 관련 법률안을 정비하고 단일법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법에서는 포집된 CO₂가 폐기물로 정의돼 있지만, 법률안 정비 과정에서 CCUS 도입과 확산을 촉진하고 CCUS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포집된 CO2의 법률적 개념을 재정립하기 위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다. 더불어 CCUS 확산 및 산업 생태계 창출을 위한 지원 및 수용성·안전성 확보 방안과 기준 등을 담아 각 부처의 법률을 통합적으로 조정해 효율적이고 일관성 있는 CCUS 법률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외 매년 3회 CCUS 이상의 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에 매진하고, 인프라 구축, 국제 협력 등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73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