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7-03 11:23:07
기사수정


▲ 스테인리스 웨이브형 물탱크

포스코와 철강협회가 개발한 내진용 스테인리스 웨이브형 물탱크 기술이 중소기업에 무상 이전돼 국민안전 향상 및 철강 수요 증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회장 송경화, 포스코 상무)2일 오후 5시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서관 4층 아트홀에서 스테인리스 웨이브형 물탱크 기술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워크숍은 포스코가 물탱크업체, 철강협회와 협력하여 개발한 스테인리스 웨이브형 물탱크의 내진성능 등 장점, 설계 및 시공 기법을 실제 건축설비 설계를 책임지고 있는 국내 주요 설비설계업계와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스테인리스 웨이브형 물탱크는 물결 모양의 고강도 스테인리스강 패널로 외부벽체를 구성하고 패널 사이에 외부보강재로 H형강을 적용한 물탱크로, 기존 패널형 물탱크와 달리 내부에 보강구조재가 없어 공간활용이 뛰어나고 유지보수에 유리한 제품이다.

 

지난 경주 포항 지진 이후 관련법이 개정돼 물탱크에도 내진성능을 요구하는 범위가 커져, 포스코는 구조해석 전문가를 투입하여 내진 성능이 탁월한 스테인리스 웨이브형 물탱크를 개발했다.

 

스테인리스 웨이브형 물탱크는 주재료로서 포스코가 새로 개발한 고강도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고 구조전문가의 구조해석을 통해 설계된 만큼 내진 성능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실제 지진을 모사한 진동대 실험결과 웨이브형 물탱크는 충분한 내진성능을 확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워크숍은 웨이브형 물탱크의 내진설계 및 지진모의실험, 적용 소재 및 구조안전성, 시공 및 자동화 용접기술에 대해 부산대 지진방재연구센터 백은림 연구교수, 포스코 기술연구원 여경윤 수석연구원, 삼양테크 김재헌 사장이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국내 주요 물탱크 관련 설비설계 및 소방 업계 고위급 임원들과 기술사 수십여 명이 대거 참여해 주최 및 발제자에게 웨이브물탱크의 내진성능과 관련해 집중적으로 질문하는 등 관심을 나타냈다.

 

행사에 참석한 한 설비설계업계 대표는 이미 내진설계가 의무화된 소화용 수조 뿐 아니라 일반 저수조에도 내진설계와 구조승인이 일반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물탱크 내 수질 문제라는 또 다른 이슈에도 비교적 안전한 스테인리스강의 수요가 앞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워크숍을 주최한 한국철강협회의 손정근 상무는 포스코가 개발한 스테인리스 웨이브형 물탱크는 지난 519일 국제스테인리스스틸포럼(ISSF) 주최 우수제품 시상식에서도 수상작으로 선정되는 등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은 제품이라며 국내 건축물에 본 제품의 보급을 확대하여 국민안전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희망하는 모든 물탱크 시공업체에게 관련 기술을 무료로 공개하고 협회 차원에서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26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