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8-09 13:04:19
  • 수정 2018-08-20 09:11:37
기사수정


▲ 재료연구소 이정환 소장(右)이 허석 순천시장에게 재료연 홍보관 전시품을 설명하고 있다.

순천시가 알루미늄보다 더 가벼운 경량소재인 마그네슘(Mg)을 수송기기를 중심으로 수출산업화 시키기 위해 전남 순천 해룡산단에 마그네슘 소재부품 생태계를 구축하는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중앙부처에 예비타당성 신청과 함께 재료연구소와 글로벌 마그네슘 R&D센터 유치 등을 병행한다.

순천시는 해룡산단내에 위치한 포스코 마그네슘 판재공장 주변 일대를 마그네슘 클러스터로 조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는 초경량 마그네슘 소재·부품산업 육성사업이 지난 731일 산업통상자원의 균형발전위원회 입지 적정성 검토 위원회를 거쳐 지난 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예타 대상사업으로 신청됐다고 밝혔다. 기술성 평가 및 예비타당성조사 심사는 오는 10월부터 내년 3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마그네슘 기업 글로벌 역량 강화와 세계시장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2019년부터 2025년까지 마그네슘 전용 산업단지 조성 마그네슘 산업 육성 생태계 조성 월드 비전 R&D 등을 추진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산업부, 전남도, 순천시가 주체가 돼 총 2,686억원(국고 1,504억원, 지방비 804억원, 민자 378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마그네슘은 철의
5, 알루미늄의 1.5배 경량 효과 및 비강도가 우수한 경량화 소재로, 환경규제가 나날이 강화되고 있는 자동차산업에서 특히 수요가 늘고 있다. 마그네슘을 부품화하려면 발화문제, 부식성 등 문제를 해결할 소재개발은 물론 가공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는 정부의 WPM사업과 포스코의 투자를 통해 자동차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그네슘 판재 양산화 기술을 세계적으로 선점했기 때문에 후속투자가 시급한 상황이다.


전용 산업단지가 조성될 순천 해룡산단은 포스코의 마그네슘 판재공장이 운영 중으로
, 연간 600mm의 협폭판재 670, 2000mm의 광폭판재 6,400톤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마그네슘 제련시설을 인근에 구축해 최근 남북 경제협력을 기반으로 세계 최대 마그네시아트 매장지인 북한 단천에서 원료를 수급받으면 세계적으로 경쟁력있는 마그네슘 소재부품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이 순천시의 계산이다.


지난
20177월 대통령 지역공약사업으로 선정된 후 순천시는 전남도, 재료연구소 등과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및 기획 연구 용역을 추진해 왔다. 순천시는 초경량 마그네슘 소재부품산업 육성의 기반이되는 글로벌 마그네슘 R&D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허석 순천시장은 지난 8일 경남 창원의 재료연구소를 방문해 재료연구소 순천 분소(마그네슘 연구센터) 설치를 건의했다.


R&D
센터는 국내외 연구기관의 기술협력 및 융합 연구는 물론 센터에서 도출된 기술을 기업으로 이전하고 생산기술 지원을 통해 글로벌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이곳에는 재료연구소를 비롯해 독일의 헬름홀츠(Helmholtz) 연구소와 폭스바겐 등이 참여해 기술혁신을 주도하고, 마그네슘 부품의 최대 수요시장인 독일 자동차 기업과 국내 마그네슘 제조 기업을 연결하는 브릿지형(Bridge) 지원 연구를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허석 순천시장은 마그네슘은 4차 산업혁명 신소재 기술 개발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소재부품산업의 한 분야라며 순천시는 초경량 마그네슘 소재부품 산업 육성을 통한 미래 제조 생태계 조성은 물론, 남북 경제협력의 구심적 역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재료연구소 이정환 소장은
친환경 소재인 마그네슘 합금은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휴대용 전자기기와 안전을 최우선하는 자동차, 철도, 항공 등 수송기기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분야인 만큼, 재료연구소가 적극적으로 협력해 산업 육성 및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 역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마그네슘 클러스터 조감도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372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신소재 종합전
JEC ASIA
제로스툴
아우라테크
하마이코리아
TCT 280x140
소재정보은행
티비카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