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상반기 매출은 정체됐으나 영업이익은 원화 강세 및 인센티브 증가의 영향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자동차는 27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통해 기업설명회(IR)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기아차는 2018년 상반기 경영실적이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26조6223억원(전년동기대비 0.8% 상승) △영업이익 6,582억원(16.3% 하락) △경상이익 9582억원(25.4% 하락) △당기순이익 7638억원(33.9% 하락) 등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러한 영업이익 하락은 원화 강세와 재고 축소를 위한 인센티브 증가 등에 따른 것이다.
상반기 판매실적을 살펴보면 국내에서 전년 대비 4.7% 증가한 26만6,165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4.4% 증가한 111만9,535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4.4% 증가한 138만5,700대를 기록했다
주요 지역별로는 △미국에서 전년 대비 5.5% 감소한 28만7,187대 △유럽에서 3.4% 증가한 26만333대 △중국에서 32.9% 증가한 17만2,323대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 3.2% 증가한 39만9,692대가 판매됐다.
재고 안정화를 위해 전략적으로 물량을 조절한 미국을 제외하고는 전 지역에서 고른 판매 성장세를 기록하며 올해 판매목표(287만5,000대) 달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지난 2분기( 기아차의 매출액은 판매대수 증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14조601억원을 달성했으나, 영업이익은 원화 강세와 재고 축소를 인센티브 증가 등의 영향으로 12.7% 감소한 3,526억원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하반기에도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신차 판매 확대 △신흥시장 공략 강화 △RV 판매비중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기아차는 최근 국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주력 볼륨 모델 신형 K3를 하반기 미국을 비롯해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 등에 잇달아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국내에서 판매를 개시한 소형 SUV 전기차 니로 EV도 하반기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 함께 선보이며 신차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고수익 RV 차종의 판매 비중을 지속 확대하며 수익성을 적극 개선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최근 통상환경 악화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경쟁력 있는 신차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면서 현재의 위기를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