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자동차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전문 제조회사인 ZKW를 인수한다.
LG전자는 지난 26일 이사회를 거쳐 ZKW社 지분 70%를 7억7,000만유로(한화 약 1조108억 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주)LG도 이 회사 지분 30%를 3억3,000만유로(한화 약 4,332억원)에 인수키로 했다.
이번 인수는 LG전자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점찍은 ‘자동차용 조명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포석이다.
생산량 기준 프리미엄 헤드램프 시장 톱5에 꼽히는 선두업체인 ZKW는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고휘도 LED 주간주행 램프, 레이저 헤드램프와 같은 차세대 광원을 탑재한 프리미엄 헤드램프를 세계 최초로 양산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는 BMW, 벤츠, 아우디, 포르쉐 등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에 프리미엄 헤드램프를 공급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은 약 12억6,000만유로(한화 약 1조6,500억원)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20%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램프 내 광원을 픽셀 단위로 제어할 수 있는 매트릭스(Matrix) LED 헤드램프 양산에도 성공했다.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R&D 투자도 지속하고 있다. ZKW는 차세대 혁신 제품으로 주목 받고 있는 레이저 스캐닝 헤드램프와 1,000 픽셀 이상 고해상도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 등을 세계 최초로 양산하기 위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LG전자, 자율주행과 연계 등 융복합 연구 통해 車 부품시장 선도
LG전자는 인수합병 사상 최대 규모인 이번 ZKW 인수를 통해 자동차 부품 사업의 포트폴리오 강화는 물론, 차세대 융복합 제품 개발 등을 통해 미래 자동차 부품 시장을 주도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이번 ZKW 인수로 자동차 부품 사업 중 ‘자동차용 조명 사업’이라는 성장동력을 대폭 강화, 글로벌 자동차 부품 티어1(Tier 1)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혀 나갈 계획이다.
LG전자는 그 동안 ∆인포테인먼트 기기 ∆전기차 솔루션 ∆안전 및 편의장치 세 가지 분야에서 자동차 부품 사업을 확대해 왔으며, 자동차 부품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C사업본부는 지난 해 전년 대비 26% 증가한 3조 4,89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LG전자는 리어램프 중심이었던 자동차용 조명 사업을 이번 ZKW 인수를 통해 헤드램프를 포함한 전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게 됐다.
LG전자는 최근 오픈한 융복합 연구개발단지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와 연계해 자율주행 분야 차세대 제품 개발 등 글로벌 자동차용 조명 시장을 선도에 나선다.
이를 위해 단순 조명 기능을 넘어 자율주행 카메라를 비롯한 센서 및 차량용 통신으로부터 받은 다양한 정보나 경고를 고해상도로 노면에 표시해 주는 인텔리전트 라이팅 솔루션 개발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프리미엄 완성차 및 제품군에 집중되어 있는 ZKW의 헤드램프 사업을 LG전자의 글로벌 사업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완성차 업계로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이어 앞으로도 미래 성장동력을 강화하기 위한 인수합병(M&A)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전자 조성진 부회장은 “이번 인수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LG전자 자동차 부품 사업의 성장동력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며, “LG전자의 앞선 IT기술과 ZKW의 프리미엄 헤드램프 기술을 결합해 자동차용 라이팅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제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글로벌 자동차용 조명 시장은 지난해 245억달러(한화 약 28조원) 규모에서 2020년에는 290억달러(한화 약 33조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중 헤드램프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207억달러(한화 약 24조원)로 전체 자동차용 조명 시장의 70%가 넘으며, 2020년까지 연평균 5% 이상의 성장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