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과 원자력연구원이 온실가스 감축과 원자력산업 발전을 위해 힘을 합친다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박주헌)은 15일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김종경)과 원자력산업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및 기술교류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에너지 정책을 담당하는 에너지경제연구원과 원자력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을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저탄소경제 시대의 출범에 대응해 상호간 적극적 정보 교류 및 협력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전략 및 원자력산업 발전 등 미래 에너지문제 해결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력은 최근 정부에서 에너지 수급 안정화 및 안보 강화 방안으로 논의되고 있는 원전 계속운전을 위한 대응 방안 및 에너지 안보를 위한 원전 추가 건설 방안, 사용후 핵연료 처리 문제, 원전 수용성 확대를 위한 지원 정책 등에서 원자력 정책 관련 정보교류를 활성화함으로써 원자력 및 에너지 산업 발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주헌 원장은 “동 업무협약을 기초로 하여, 원자력부문 저탄소경제 대응 및 원자력정책 정보 교류 등 원자력산업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협력이 활발히 추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연구원 김종경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원자력산업과 에너지 산업 간의 정보교류를 원활하게 추진하고,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실무진 협력을 활성화함으로써 원자력 및 에너지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희망한다”고 이야기했다.
또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원자력 및 에너지 정책에 있어서 공감대 확대, 정보 및 기술 교류 강화, 공동연구개발, 원자력 정책개발 및 기타 원자력산업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