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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7-08 20: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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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 세계 MEMS·센서 리더 기업



■ 경영 철학 및 비전

나는 경영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직원들과 회사 전체의 비전과 목표를 명확하게 공유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목표는 회사 모든 구성원들이 한 마음으로 움직일 수 있는 공통된 가치를 정의하기 위해서 세워져야 하며 나의 역할은 이러한 기업 전체의 목표가 직원들과 그들의 직장에서의 일상과 부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일단 목표가 분명하게 공유되면,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올바른 방향으로 직원들과 그들의 회사 생활을 리드하는 나침반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너무나 다른 문화와 국적, 책임, 시장, 고객 등을 공유하는 글로벌 대기업에게 목표를 공유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따라서 직원들과의 소통이 고위 경영진에게는 매우 중요한 직무이다. 내가 가장 많이 강조하는 것도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확보하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서, 많은 공식적인 회의에 더해, 나는 부서 소통 회의와 저녁식사를 정기적으로 갖고 각 부서에 속한 모든 구성원을 초대하곤 한다.

이러한 시간에 우리는 목표, 전략, 사업, 미래, 인생 등등 많은 주제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눈다. 매일 직원들의 일터를 방문해서 가능한 자주 그들과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하려고 노력도 한다. 나는 직원들과의 직접 소통이 직원들과 회사 사이에 존재하는 틈을 이어준다고 믿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목표와 아이디어에 대한 영감을 얻기도 한다. 실제로 나는 직접적인 소통을 매우 좋아한다.

또 다른 내 중요한 역할은 모든 직원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도전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경영진은 도전에 따른 실패를 허용할 필요가 있다. 직원들이 실패를 두려워하면 높은 목표를 세우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나는 우리 직원들에게 실수를 통해서 배울 수 있고 실패를 성공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직원들에게 도전정신을 가지라고 권장한다.

나는 이탈리아인이기 때문에 이탈리아 역사로부터 훌륭한 경영의 힌트를 얻는다. 로마 제국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군대를 이끌 때, 그들은 가장 훌륭하고 똑똑한 지휘관과 군인들을 최전방에 세웠다. 나는 이것이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이상적인 조직이라고 생각한다. 경영진이 명확한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면서 직원들과 최전방에 선다면 그 조직은 매우 강하고 견고하게 경쟁할 수 있다고 믿는다. 나는 ST의 고위 경영진의 한 명으로써 우리 사업 성공을 위해서 기꺼이 직원들과 최전방에 서고자 한다.

■ 한국과 글로벌의 시장 상황은

거시경제 환경에서 볼 때, 반도체 시장을 포함해 주요 경제 상황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는것이 분명하고 확실한 지표들로 나오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아시아와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IMF에 따르면 세계 GDP는 2014년 약 3.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ST가 속해있는 반도체 시장은, IHS에 따르면, 오토모티브와 산업 부문이 주요 동인으로 작용해서 5.6%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WSTS 에 따르면, 1월, ST가 활동하는 시장은 4.2% 증대될 것으로 예상치를 내놨다.

이러한 지표들은 반도체 산업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국 시장을 보자면 공신력있는 지표들에 따르면 한국 경제는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 ST 는 5개의 주요 제품군을 통해서 고객과의 거래를 확대해가고 있다.

■ 글로벌 및 한국 시장에서의 주요 전략

ST의 기본 전략에는 '센서&파워 및 오토모티브'와 '임베디드 프로세싱 솔루션'이라는 두 개의 큰 흐름이 있다.

이러한 두 개의 흐름 안에서 집중이 되는 5개의 전략적인 성장 동력이 구분되는데, △MEMS 및 센서 △스마트 파워 △오토모티브 △마이크로컨트롤러 △디지털 컨슈머 및 ASICs 이다. 목표는 이 5개의 제품 라인에서 세계 시장 리더십을 강화하거나 유지하는 것이다.

2013년 이러한 제품들의 전세계 전체 시장 규모가 약 139조원으로 추정됐으며, 이러한 시장의 규모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ST의 성장세는 더욱 빠를 것이다. 타겟 애플리케이션에 역량을 집중시키고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는 전략이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ST는 연평균성장률(CAGR)을 4.4%로 목표하고 있다.

■ ST가 MEMS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사실 ST가 실리콘 마이크로머신 기술을 이용한 사업을 진행한지는 매우 오래됐다. 열동형 잉크젯 프린트 헤드를 유명 잉크젯 프린트 제조사에 오랫동안 납품을 해왔다. 잉크젯 프린터가 성공을 거둔 후, ST는 2012년 MEMS 모션 센서 시장에 뛰어들었다. ST는 컨슈머 시장에서 새로운 시장 가능성을 보았고, MEMS 가속도 센서로 시장 공략에 나섰다.

예상했던 대로, 관련 시장은 크게 성장했고 여전히 성장하는 중이다. 물론, 이러한 결과는 이러한 센서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스마트폰, 스마트 홈, 스마트 자동차,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시티가 더욱 큰 가치와 편이성을 창출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만들어가는 이러한 스마트한 세상은 전기를 더 적게 사용하고, 더 안전하며, 우리의 필요에 따라 더욱 직관적이며 반응을 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직원들과 직접 소통, 목표·아이디어 원동력


FD-SOI 솔루션, 올해 韓·글로벌 이끌 제품



■ MEMS와 센서 사업에서 성공 스토리, 시장 점유율 등은

모바일 및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에서의 MEMS와 마이크로 액추에이터에서 ST는 시장 1위 기업이다. 무선 분야 외에 다양화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MEMS 오토모티브 시장을 보면, ST는 모바일 및 컨슈머 부문을 위해서 개발한 자사의 기존 기술을 기반을 삼고, 오토모티브 부문 전반에서의 자사의 강력한 입지를 활용해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본다.

현재 ST는 차량용 모션 MEMS를 생산하고 있으며, 가속도 센서 제품의 경우 다수가 차량에 이미 장착돼 있다. 또한, 압력 센서를 비롯한 기타 센서들은 여러 자동차 부품 제조사들에서 승인 작업이 진행중이다. 또한 웨어러블 시장, 더 넓게는 사물 인터넷 시장에서의 모션 MEMS의 다양한 시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MEMS와 관련된 시장 다양화 뿐만 아니라 제품의 다양화도 모색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MEMS 마이크의 경우 스마트폰에 다수 탑재되면서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고, 더욱 첨단화된 오디오 프로세싱을 구현하고 있다. 2013년에는 1억 개 이상의 마이크를 출하했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이러한 추세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한다. 마이크 뿐만이 아니다. ST는 이미 주요 고객을 위한 터치스크린 센서 및 환경 센서 생산을 시작했으며 중요한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IoT 트렌드에 맞춘 주요 솔루션은

사물 인터넷은 현재 점점 더 주목을 받고 관련 기술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전반적 시장성장은 한 자리수에 머물고 있지만, 웨어러블 기술이 이러한 IoT 물결의 최선방에 나서고 있다.

ST는 피트니스 기기 중 웨어러블 제품에서 30%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과 2014년 관련 매출도 두배 이상 성장했고 내년에는 40%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IoT와 관련된 주요 제품은 '센서', '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효율적인 전력 관리 및 제어', '무선 통신' 및 '보안' 등이다. ST는 모든 분야에서 역량과 깊이를 갖추고 있다. IoT는 큰 기업들 뿐만 아니라 작은 기업들에게도 고무적인 트렌드다. 따라서 ST는 SW와 HW가 통합된 높은 수준의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이를 통해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하고 지원 비용을 낮출 수 있는 ST의 주요 전자 부품들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매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

■ MEMS & 센서 시장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사물인터넷 시장은 더더욱 많은 센서를 필요로 할 것이고 MEMS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 ABI 리서치에 따르면 2013년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수가 13억 대에 이르고, 2020년까지 3.7배 더 높은 36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렇게 급성장하는 시장과 더불어 센서의 역할은 우리가 얼마나 빠르게, 어느 방향으로 움직이는 지에서부터 주변 기압, 온도 및 상대 습도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측정하게 될 것이다.

모션 MEMS는 여전히 시장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2017년에는 MEMS 마이크 및 환경 센서도 주요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각개 기기들이 다수의 마이크를 사용해서 더 정교한 오디오 프로세싱을 구현하게 될 것이므로 마이크도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환경 센서들은 압력 센서, 온도 센서, 습도 센서 및 자외선 센서 등, 탑재되는 기기에 따라 일부 센서 타입이 큰 기회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ST는 이러한 시장을 리드해 나가며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센서들을 출시할 것이다.

■ 한국 IT·부품 시장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현재 한국 IT 산업은 전세계 시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휴대폰 및 TV, 자동차와 같은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몇몇 세계적인 한국 기업들의 성장세가 굉장히 빠르다고 본다. 이러한 기업들의 첨단 애플리케이션들을 살펴보면 ST의 제품이 채택된 경우도 많이 있다. 한국 시장이 우리의 성장에도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올해 사업의 원동력이 될 주요 제품은

물론 위에서 이야기한 5개의 성장 동력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더해, FD-SOI 솔루션 또한 강조가 될 것이다. 초저전력 소모와 탁월한 처리 성능이 특히 요구되는 포터블 및 웨어러블 애플리케이션에서 경쟁력이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28nmFD-SOI와 기존의 28nm 벌크 공정을 비교하면, 같은 소비 전력에 프로세싱 성능에서 FD-SOI가 30%가 빠르고, 프로세싱 성능이 같다면 전력 소모가 50% 더 효율적이고 발열도 50% 줄어든다.

한국 시장에서는 저전력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선택하고 싶다. ST는 모바일 및 웨어러블 애플리케이션에서 다양한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업을 확장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자 한다.

모션 MEMS 제품에 더해 터치 센서, 환경 센서 및 피코 프로젝터 제품을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창출해 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파워 제품과 관련해, ST는 포터블, 자동화 및 전력 컨버전과 같은 빠른 성장세의 시장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폭넓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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