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1-26 16:35:41
기사수정


“수소, 청정 영월 대표산업 만들 터”



▲ 이태영 원장.

“영월군의 청정 이미지를 대표할 수 있는 에너지 자원인 수소를 이용한 수소산업 인프라 구축을 통해 무탄소 첨단 지역개발에 적극 나서겠다”

이태영 영월청정소재산업진흥원 원장은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영월군의 수소인프라 구축은 영월군의 청정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첨단 산업 유치로 영월군의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태영 원장은 “최근 강원도의 수소산업 육성이 주목 받고 있는데 이를 성과와 연관시켜 성급하게 진행하는 것보다는 진정으로 강원도와 영월군이 수소 인프라 구축을 통해 실질적이고도 지역산업 육성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성과를 이룰 수 있게 관련 정책 수립에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최근 영월군은 수소인프라 구축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영월군 청정에너지사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입찰을 시행했으며, 현대건설이 최종 낙찰돼 강원도 영월군의 수소 인프라 계획 마련에 들어간다.

현대건설은 이번 보고서를 통해 △지역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에너지 자립 타운 제안 △재생에너지 활용 수소생산 인프라 실증방안 제시 △수소 생산 및 공급 인프라 확충 방안 제시 △수소사용 안전성 확보 방안 제시 등의 계획 수립에 나선다.

이와 관련해 이태영 원장은 “우리 강원도는 태양광, 풍력 등 다른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충분하다”며 “수소연료전지를 영월의 장점인 다른 청정에너지 자원을 통해 효과적으로 사용하는게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되면서도 관련 산업 육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수소 인프라 구축에 계획하고 있는 수소스테이션은 기존의 태양광, 풍력 발전시설을 이용해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완전 무탄소 에너지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소 인프라 마스터플랜, 체계적 계획 실행

태양광·풍력 이용 무탄소 수소에너지 생산



이태영 원장은 “물을 전기분해하는 방식을 통해 수소를 생산한다면 수소를 수소차 충전 및 기타 관련 산업에 이용할 수 있을뿐 아니라 부가적으로 생산되는 산소를 매각해 부가 수입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수소 인프라 구축은 올해 들어서는 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 연구센터 준공과 맞물려 영월군 산업 발전에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본다.

진흥원은 영월군의 미래 먹거리산업인 소재산업 아이템 발굴·육성을 위한 전문 기관이다. 영월 산업기반 조성과 고부가화에 기여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관련 기업유치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경제 창출과 경영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수소 인프라 사업 이외에도 부존자원인 석회석·백운석·규석 등을 이용한 비철금속 관련 산업 지원 및 연구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진흥원은 △Arc Furnace(300kVA) △ICP-OES △SEM(주사전자현미경)등 50여종의 분석장비와 전문인력을 갖추고 기업들이 원하는 시제품 제작지원과 신제품·신시장 발굴을 돕고 있으며 기업지원의 전문기관으로서 관련기업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이태영 원장은 영월군에서 33년간 공무원 생활을 한 경험을 살려 영월군의 발전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이 영월군에서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태영 원장은 “진흥원이 지금까지 진행해온 석회석·백운석·규석 등을 이용한 비철금속 관련 소재 개발 및 지원 사업과 더불어 앞으로 수소 이용에 대한 사업 등을 통해 영월이 천혜의 자연자원은 소재 산업 및 친환경 에너지 산업 발전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헌신하겠다”며 “관련 기업의 성공과 지역에 헌신하는 기관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285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