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이사장 이성해)이 철도자산을 활용해 임대사업 및 역세권개발사업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 공단 출범 이래 최대 이익을 실현하며 3년 연속 흑자경영을 실현했다.
국가철도공단은 2023년도 결산결과 3,114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며 2021년도부터 3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였다고 21일 밝혔다.
2023년도 흑자규모는 전년도 1,168억 원 대비 167% 증가해 2004년 공단 출범 이래 3,114억 원이라는 최대 이익을 실현했다.
공단은 이번 성과가 철도운영사(코레일, 에스알)로부터 받는 선로사용료에만 기대지 않고 국유재산 활용과 역세권 개발 등 수익 증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철도자산을 관리한 결과라고 자체 분석을 내놓았다.
공단 주요사업인 고속철도사업에서는 정밀안전진단 시행에 따른 선로 유지보수비 증가와 고속철도 시설관리권 상각비 반영 등 비용 증가로 인해 고속철도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나, 공단 자체 수익사업인 국유재산 임대, 역사 및 역세권개발사업 등 자산관리사업에서 1,545억 원의 영업이익을 창출했다.
공단은 철도자산을 활용해 임대사업 및 역세권개발사업 등 수익을 창출하는 한편, 철도역 유휴공간에 철도 어린이집, 스타트업라운지, 섬섬옥수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사회가치실현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한, 공단은 고속철도건설을 위해 발행한 채권을 상환하는데 선로사용료 및 자산관리에서 창출한 수익을 활용하는 등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국가철도공단 이성해 이사장은 “3년 연속 흑자달성의 성과는 전 임직원이 사업별 손익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여 이룬 결실이며, 앞으로도 건전한 재무구조를 구축하여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시설투자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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