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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3-03-10 09:4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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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온의 각형배터리, 급속충전이 주된 특징이며 18분간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SK온이 전고체 및 LFP배터리 실물과 각형 배터리 모형을 첫 공개한다.


SK온은 오는 15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 2023'에서 전고체·LFP 배터리와 각형배터리 모형을 전시한다고 9일 밝혔다.


SK온이 만드는 각형 배터리는 빠른 충전 속도가 특징이다. SK온이 올해 초 미국 CES에서 최고 혁신상을 받은 급속충전(SF Super Fast) 배터리는 18분 동안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SK온의 각형 배터리는 속도를 더 높였다.


올해 전시핵심은 지금껏 공개되지 않았던 SK온의 다양한 셀 포트폴리오다. 코발트를 완전히 배제한 ‘코발트 프리’(Co-Free) 배터리와 LFP 배터리, 각형 배터리도 공개한다. SK온만의 차세대 기술을 담은 전고체배터리도 첫 실물 공개한다.


SK온은 목표시점을 1년이상 앞당겨 최근 ‘코발트 프리’(Co-Free) 배터리 개발에 성공했다. 하이니켈 기술로 코발트 프리 배터리의 에너지밀도 문제를 개선, 주행거리도 확보했다. 삼원계 배터리 소재 중 가장 비싼 코발트 대신 니켈이나 망간을 사용해 가격경쟁력도 확보했다.


이번 전시회에선 LFP 배터리 시제품도 공개된다. LFP 배터리는 특히 저온(-20℃~0℃)에서 주행 거리가 50~70%로 급감하는데, SK온은 이를 70~80%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하이니켈 배터리를 통해 축적한 소재 및 전극 기술을 LFP 배터리에도 적용했다. LFP 배터리는 삼원계에 비해 주행거리는 짧지만 생산비용이 저렴하다. 기술과 가격을 한 번에 잡았다.


차세대 배터리로 연구중인 전고체배터리 개발품(Prototype)도 공개한다. 최경환 SK온 차세대배터리 담당은 15일 ‘전고체 전지, 보다 안전한 배터리를 위한 SK온의 기술전략’을 주제로 컨퍼런스 연사로 나선다. SK온은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춘 안전한 배터리를 구현하기 위해 황화물계 전고체와 고분자·산화물계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중이다.


▲ SK ON의 인터배터리 2023 전시회 부스 모습


SK온 전시관은 전원(on) 버튼을 형상화한 구조로, 3개 구역(zone)으로 구성됐다. CES에서 2년 연속 혁신상을 받은 하이니켈 배터리 NCM9+를 비롯해 코발트 프리, LFP 배터리 시제품을 볼 수 있다.


SK온의 ‘현재’(Present)를 주제로 하는 첫 번째 구역에서는 배터리 원소재와 파우치, 동박, 셀 등을 제조 순서에 따라 직접 만져볼 수 있다. 양극과 음극의 접촉을 차단하는 프리미엄 분리막과 분리막을 지그재그로 쌓는 기술인 Z-폴딩 기법 등을 소개한다. 배터리 셀에서 팩 전체로 화재가 번지지 않도록 열을 차단하는 S-Pack 모형을 통해 SK온의 셀투팩(CTP) 기술도 공개한다.


두 번째 ‘적용’(Application) 구역에서는 배터리 전력을 외부 전자기기에 활용하는 V2L(Vehicle to Load) 사례를 통해 SK온의 하이니켈 배터리가 가진 우수 성능을 알린다.


세 번째 미래(Future) 구역은 전고체배터리를 통해 SK온의 차세대 기술을 소개하는 곳이다. 배터리 원료부터 생산, 충전, 폐배터리 회수, 재활용에 이르는 배터리 전 생애주기의 친환경 행보와 탄소 배출 넷제로 비전을 제시한다.


SK온 관계자는 “SK온의 현재를 소개하고 가까운 미래에 전개할 첨단 배터리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앞으로는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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