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국산1호 고속전기차 ‘블루온(Blue On)’을 공개한 지난 9일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국내 시장에 전기차 100만대를 보급하기 위한 각종 지원책을 내놨다.
지식경제부는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블루온 공개행사에 2015년까지 국내 소형차시장의 10%, 2020년까지 20%를 전기차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고속전기차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소형전기차 블루온 개발로 축적된 기술을 중형 전기차 개발로 확대 응용, 당초 2017년으로 예정됐던 중형 전기차 양산계획을 3년 단축해 2014년에는 민관 협업으로 양산체계를 조기 구축할 계획이다.
전기차 시장 육성에 가장 큰 난관이 돼 온 7시간이 넘는 충전시간, 차량가격의 절반을 차지하는 배터리가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년 상반기까지 배터리 교체형 전기차 개발의 타당성을 검토해 이듬해인 2012년부터 개발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부품 분야에서는 2020년까지 1회 충전당 주행거리를 지금의 2배인 300km로 늘리면서도 가격은 지금의 1kWh당 1,000달러에서 1/5인 200달러 수준으로 낮춘 2차전지를 개발하기 위해 양·음극소재 등 소재 국산화율을 지금의 20%에서 2020년 75%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모터 분야에서도 현재 2.8kW/ℓ인 출력밀도를 3.2kW/ℓ로, 85%인 효율을 92%로 개선하고 기존 내연기관차와 다른 전기차용 냉난방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 히터와 펌프 등의 부품을 개발한다.
연비향상을 위한 기타 부품의 경량화도 추진된다.
또한 2020년 국내 승용차 시장의 20%, 총 100만대를 전기차로 대체하기 위해 2012년까지 공공기관에 내연기관자동차와 가격차이의 절반에 달하는 구매보조금을 대당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일반차차량이 2,000만원, 전기차가 6,000만원일 경우 차액인 4,000만원의 절반인 2,000만원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자동차 취·등록세를 비롯해 운행단계에서 각종 세제혜택과 함께 혼잡통행료,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등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준으로 한 보너스 지급제도도 도입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구매 대상에 전기차를 포함하고 구매비율 역시 올해부터 구매차의 20%, 내년에는 30%, 2013년에는 50%를 친환경차로 사도록 상향 조정한다.
자동차 회사는 친환경차의 판매비율을 올해 6.6%, 내년 7.5% 등으로 높이도록 했다.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내년 상반기까지 전국단위 충전인프라 구축 로드맵을 수립, 2020년까지 공공시설, 대형마트, 주차장 등에 충전기 220만대가 설치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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