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세계 선박 발주가 LNG 운반선, 대형 컨테이너선 등을 중심으로 늘어나면서 우리나라 수주량도 함께 증가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월 전세계 선박 발주는 전월대비 72% 증가한 307만CGT를 기록했다. 지난해 9월 발주량(467만CGT) 이후 지속 감소하다 4개월 만에 반등했다.
선종별 발주량을 살펴보면, 한국의 주력 선종인 대형 LNG선(140,000m³ 이상)이 111만CGT(13척), 대형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이 94만CGT(16척)으로 전체의 67%를 차지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 S-Max급, A-Max급 유조선은 1월에 발주되지 않았다.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147만CGT, 48%), 한국(138만CGT, 45%), 일본(9만CGT, 3%) 순으로 나타났다. 주력 선종 수주로 인해 한국 수주량은 전월대비 160%나 증가했고 중국은 51%가 늘었으며 일본은 18% 감소했다.
1월 말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대비 11만CGT 상승한 9,128만CGT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중국(△4만CGT), 일본(△24만CGT)은 감소한 반면 한국(69만CGT)은 증가했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중국(981만CGT, 35%↑), 한국(794만CGT, 36%↑)은 수주잔량이 크게 상승한 반면, 일본(△109만CGT, 10%↓)은 감소했다.
한편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전월대비 소폭상승한 154.26으로 14개월 연속 상승세를 유지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초대형 유조선(VLCC) 1억1,200만달러→1억1,400만달러 △ S-max 유조선 7,600만달러→ 7,600만달러 △A-max 유조선 5,900만달러→6,000만달러 △컨테이너선(13,000~14,000TEU) 1억4,800만달러→1억4,850만 달러 △LNG선(174,000m³) 2억 1,000만달러→2억1,400만달러로 S-max 유조선을 제외한 모든 선종이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