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1-05 17:23:51
기사수정

“친환경차 부품 산업 육성, 혼신의 힘 다할 것”


충남 전기·수소차 부품 전환·확장 개발지원 박차

관내 기업 기술경쟁력 개발비용 부담 완화 최선



▲ 충남테크노파크 자동차센터 이효환 센터장

최근 세계적으로 환경변화에 따른 탄소중립 및 청정에너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지역 내 내연기관차 부품기업들 또한 전기차, 수소차 부품으로 생산품을 변경하거나 확장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나, 현재 많은 부품개발기업들에서는 개발비용에 대한 부담을 안고 있는 현실이다.


자동차센터는 이를 해소 하는데 있어 내연기관차 부품기업이 전기차(EV) 및 수소차(FCEV) 부품 생산으로의 전환을 위한 사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충남TP 자동차센터는 2016년부터 충남도와 함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 기반 육성사업’을 기획하여, 5년간(‘17-’21)에 걸쳐 18개의 수소차 부품 R&D 과제와 수소연료전기차 부품 시험평가센터를 구축하여 국내 수소전기차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충남TP 자동차센터(예산읍 수철길 10번지) 내에 들어선 수소연료전지차(FCEV) 부품시험평가센터(이하 부품센터)는 21,719㎡(약 6700평)규모로, 수소차 부품 시험평가 장비(15종 21대)와 수소공급시설, 시료보관실, 시험 준비실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시험평가센터에 구축된 장비는 수소차 연료전지 스택 분리판・가스켓 평가, 운전장치 부품 이온용출 평가, 수소밸브 평가 장비 등의 특화 장비들과 진동시험기, 열충격기, 환경챔버 등 신뢰성 장비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장비들을 활용하여 관련 기업들의 기술개발지원과 개발부품의 시험 및 평가 등을 통해 수소차 부품의 기술경쟁력 확보, 기업의 개발비용 부담을 줄이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시험평가센터는 수소차 부품 생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수소차 부품 관련 기업 현장 인력 220여 명을 대상으로 수소차 부품 기술, 시장동향, 시험 실습 등의 다양한 교육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활력 프로젝트 육성사업으로 진행 중인 ‘자동차부품업체의 소형전기상용차 부품기업 육성사업’을 통해 지역내 자동차부품기업들이 소형전기상용차 부품을 개발 할 수 있도록 기업에 지원하고 있다.


소형전기사용차 부품 갭발을 위해서 부품설계에서 부터 시뮬레이션, 시제품제작, 부품신뢰성, 실차 실증, 수출, 네트워킹, 인력양성 등 전주기적인 지원을 통해 기업전환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 소형전기상용차 부품으로의 전환에 따른 기술적, 산업적 특성을 반영, 유관기관들(한국자동차연구원, 공주대학교, 선문대학교)과의 공동협력지원을 진행중이다.


지난해에는 모두 165건의 기업지원을 통해 6개 기업의 업종 전환과 제품 출시를 지원, 경쟁력 강화를 진행했으며, 73명의 고용 창출과 35억 원의 경제 성과도 달성했다.


자동차센터의 최종 목표는 수소차 부품의 대중화와 내연기관부품 업체가 친환경 자동차부품 기업으로의 전환을 통하여 다변화를 통해 시장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향후 수소차 개발지원 거점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내연기관에서 친환경차 부품으로의 전환과 다양한 기업지원을 통해 부품부품의 기술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 수소연료전지차(FCEV) 부품시험평가센터


▲ 자동차부품 R&D지원센터


▲ 수소연료전지차 부품시험평가센터 준공식을 마치고 관계자들이 테이프 커팅식에 참여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73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