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소관련 최초 법정 기본계획으로 ‘제 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발표해 청정수소경제 대전환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정부는 롯데호텔 서울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위원장)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제 4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5개 안건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 △수소항만 조성 방안 △해양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계획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추진현황 및 계획을 논의했다.
우선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에서는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바탕으로 15개 과제를 추진한다.
특히 2050년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 블루)로 공급하고 우리기술 및 자본으로 생산한 해외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외 수소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해,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 대규모 생산 기반을 구축, 생산단가를 감축한다. 또 탄소저장소를 30년까지 9억톤이상 확보해,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는 2050년까지 200만톤 생산한다.
아울러, 해외재생에너지-수소생산 프로젝트를 추진, 2050년까지 40개의 수소공급망을 확보한다. 안정적인 수소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도 나선다.
또 청정수소를 어디서나 편하게 사용가능한 인프라도 구축한다. 수소생산 도입 거점에 수소배관망을 구축,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혼입을 검토한다. 또 수소충전소를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한다.
발전, 모빌리티, 산업 전반에서 수소 활용도 확대한다. 수소연료전지, 암모니아 혼소발전, LNG 수소혼소 등 발전 상용화와 수소차 생산능력 확충, 성능 제고, 다양한 모빌리티 적용을 확대한다. 산업분야에서도 수소기반 공정전환에 나선다.
또 수소산업 육성 강화를 위한 제도기반도 마련할 방침이다.
이로 인한 기대효과로는 수소가 2050년 최종 에너지소비의 33%, 발전량의 23.8%의 비중을 차지할 전망이며 1319조원의 경제효과와 56.7만명의 일자리 창출, 약 2억톤의 온실가스를 저감할 수 있다.
이밖에도 정부는 수소충전소의 전략적인 배치계획을 최초 수립하고 전국 권역별로 인프라를 확대한다.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원칙적으로 1기 이상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
또 전국 주유 항만을 수소생산 및 물류, 소비에 적합하도록 선제적으로 정비하고, 파력, 풍력등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기술 개발 실증에도 나선다.
이어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수소 신기술 실증과 선제적인 규제개혁에도 나선다.
김 총리는 “수소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자, 2050년 단일 에너지원으로서는 전체 에너지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최대 에너지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내 수소차 누적 1.8만대, 18년 대비 발전용 연료 전지 보급 2배 성장, 43조원 민간 대규모 투자 등 수소경제가 가시화되고 있다”며 “수소항만 및 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충하고, 수소경제 확산에 필요한 규제 제도개선과 우리기업의 해외 청정수소 개발 진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는 국무총리(위원장), 산업·기재·과기·환경·국토·해수·중기부 장차관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총리는 사전행사로 블루수소 생산기지 구축사업 협약식과 친환경 에너지 인프라 전환 협약식에 참석해 민간의 역할을 강조하며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