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21 10:27:11
기사수정


▲ 다나까귀금속그룹의 스크린 인쇄용 저온소성 나노 은 페이스트와 플렉서블 기재에 인쇄한 배선


다나까귀금속그룹의 제조 사업을 전개하는 다나까귀금속공업이 스크린 인쇄용으로 최적화된 ‘인쇄 배선용 저온 소성 나노 은(Ag) 페이스트’를 개발했다.


다나까귀금속그룹은 ‘나노 은 페이스트’는 프린티드 일렉트로닉스 분야의 주류 공법인 스크린 인쇄에 쓰인다. 제품은 기존보다 우수한 굴곡 내성을 갖는 등 미세화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제품의 주요 특징으로는 △30μm 이하의 미세 인쇄 최적화 △인쇄 배선의 굴곡 내성 △10μΩcm 이하의 낮은 저항치 △스크린 인쇄용으로 최적화 소재가 있다.


우선, 그동안 보통 스크린 인쇄에서는 50μm 정도의 선폭이 인쇄 한계로 여겨졌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페이스트를 활용해 인쇄기와 스크린판을 조합하면 유리를 비롯한 PET 필름 및 스크린 시트 등 기타 기재에도 30μm 이하로 인쇄가 가능하다.


또한 인쇄 배선의 굴곡 내성이 우수해 PET 필름 등 구부릴 수 있는 유기 기재에 인쇄한 배선(인쇄 선폭 100μm)은 구부림 반경 0.5mm의 굴곡 시험에서 10만 회 구부려도 단선하지 않는다. 내구성이 요구되는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플렉시블 디바이스에 대한 적용을 기대할 수 있다.


가열 온도 90℃ 부근에서 소결한 배선에서 저항치 10μΩcm를 밑도는 등 저온 소결 타입의 나노 은 페이스트 중에서도 희소하게 낮은 저항치를 실현했다.


이밖에도 프린티드 일렉트로닉스에서 가장 일반적인 공법인 스크린 인쇄용으로 적합한 나노·서브미크론 사이즈의 은 입자를 사용했다.


이를 위해 입자 지름의 컨트롤, 용매의 선정, 고분자 화합물 등의 첨가 등 스크린 인쇄 성능을 높이고 구부림에 강한 배선용 페이스트 개발에 성공했다. 범용적인 프로세스인 스크린 인쇄를 사용한 미세 배선을 사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이 기대된다.


다나까귀금속 그룹 관계자는 “전기차 등 보급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유리의 김 서림 방지용 미세 배선 히팅 기술,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5G용 투명 안테나 등 IoT 사회 실현을 향한 다양한 전자 디바이스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샘플 제공은 이미 개시해, 2022년 내의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1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65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