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3D프린팅 솔루션 기업 3D시스템즈의 공식대리점인 씨이피테크(CEP TECH, 대표 임수창)은 오는 9월 8일부터 10일까지 삼성 코엑스 전시장 전관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 전문 전시회인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 2021(이하 SF+AW 2021)’에서 △Figure 4 △DMP 팩토리(Factory) 500 △SLS 및 금속 3D프린팅 출력서비스 △Reconeasy-Collabo 소프트웨어 등을 선보인다.
적층제조(AM)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위해 개발된 3D시스템즈의 ‘Figure 4 ’는 레이어링 없는 연속출력방식을 채택해 기존 3D프린터 대비 최대 15배나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3D프린터다. 독립형 프린팅 시스템부터 생산량이 늘어남에 따라 확장할 수 있는 모듈식 프린팅 시스템, 그리고 완전 자동화된 통합형 팩토리 솔루션까지 구비돼 있어 수요에 따라 적기에 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3D프린터 소재는 고기능 광경화수지를 사용할 수 있어 내열성, 유사 고무, 강성, 의료용, 캐스팅 등 다양한 부품을 생산할 수 있다.
금속 3D프린터 ‘DMP 팩토리 500’은 지능형 멀티레이저 기술이 적용돼 최대 500x500x500mm에 달하는 크기의 부품을 적층할 수 있는 장비다. 공장자동화 솔루션에 적합하도록 설계돼 기계 가동을 위한 금속분말 충진, 부품 토출 및 이송, 분말 재활용 등 일련의 공정이 자동화돼 스마트 팩토리 구축이 가능하다.
씨이피테크는 출력서비스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에이디엠테크(ADMTECH)를 설립했다. 경남테크노파크 사천항공우주센터에 입주해 있으며 이곳에서 SLS 3D프린터와 PBF 방식 금속 3D프린터를 활용해 기계 부품, 하우징, 복잡한 최종 사용 부품, 지그&픽스처, 항공우주 부품, 임플란트 등을 출력해 공급 중이다.
Reconeasy-Collabo 소프트웨어는 3D프린팅에 필요한 3D 모델을 사용자, 모델러, 엔지니어가 클라우드에서 함께 간편히 수정·보완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3D 모델에 프린팅소재, 색상, 투명도 등 수정사항을 메모로 남길 수 있어 원활한 작업을 도우며 PC, 모바일에 관계없이 3D 모델을 링크로 전달할 수 있어 최종 검수도 편리하다.
씨이피테크 부스는 코엑스 C홀 F132에 마련된다. SF+AW 2021 전시회 참관은 홈페이지(www.automationworld.co.kr)에서 사전 등록 시 무료로 가능하다.
한편 지난 2000년 7월에 설립된 씨이피테크는 현대차, 서울대학교 의생명연구원, 육군 정비창, 국방과학연구원, 경남테크노파크 등 산학연에 다양한 플라스틱 및 금속 3D프린터를 공급했으며 고객사의 기술 및 응용분야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