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차는 넥스트하이드젠과 수전해 시스템 개발 및 사업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들 기업들은 알카라인 수전해 시스템의 핵심인 스택 성능 향상에 집중한다. 스택은 수전해시스템의 핵심장치로 스택의 효율이 높아질수록 생산단가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스택을 고전류밀도(같은 면적 같은 시간동안 더 많은 전기가 공급되는 것) 조건에서 운전이 가능하도록 개발함으로써 많은 양의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와 기아는 스택 내부의 전극, 양극판, 집전체 등 핵심부품 개발 및 개발된 스택의 성능평가를, 넥스트하이드로젠은 스택 설계 및 제작을 담당한다.
고성능 스택 개발 및 시스템 적용을 통해 상대적으로 낮은 운전 전류밀도를 가진다는 알카라인 수전해 시스템의 단점을 개선하고 수전해 설비 자체의 수소 생산 효율을 높여 수소 생산 비용 저감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어 내년 중 스택 개발을 완료하고 수전해 시스템에 적용, 실증평가를 거치며 향후 해당 시스템을 활용한 추가 기술 개발 및 사업협력 방안도 논의
할 계획이다.
오재혁 현대차·기아 에너지 신사업 추진실 상무는 “넥스트하이드로젠과 기술적 시너지를 발휘, 가격경쟁력이 높은 그린 수소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대차와 기아는 다양한 업무협약을 통해 그린 수소 상용화를 앞당기고 수소경제구축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벨 아프자알 넥스트하이드로젠 CEO는 “넥스트하이드로젠의 혁신적인 스택설계 기술은 그린 수소를 경제적으로 생산하는 최적의 선택”이라며 “현대차·기아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에 매우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번 파트너십이 향후 지속가능미래 구축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