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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1-06-24 13:08:40
  • 수정 2021-08-13 12:2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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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수소유통전문기관을 통해 각 충전소 수요물량을 모아 대량구매 대행을 진행, 수소구입가를 11% 낮췄다. 하반기 시범사업은 이를 확대해 60개소에 적용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수소법상 수소유통전담기관인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12개 수소충전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소공동구매 1단계 시범사업 결과와 60개소 확대 추진할 2단계 계획을 24일 밝혔다.


현재 운영중인 수소충전소는 높은 단가와 한정된 수소차 보급 대수 등으로 운영적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특히 연료구입비가 운영적자의 가장 큰 요인으로 꼽혔다.


‘수소공동구매 시범사업’은 연료비 절감을 위해 수소유통전단기관인 한국가스공사에서 각 충전소의 수요물량을 모아서 충전소를 대신해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등 대량구매의 대행 시스템을 통해 수소 공급가를 최대한 낮춘 것이다.


상반기 1단계 공동구매는 2개 권역, 12개 충전소가 내년 말까지 필요 구매물량 438톤에 대해 경쟁 입찰을 통해 각 권역별 수소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내역은 수도·중부·강원·호남권(제1권역) 7개소(운영 1개소, 개소예정 6개소)에 314.7톤이, 영남권 (제2권역)에 5개소(운영1개소, 개소예정 4개소)에 123톤이다.


그 결과, 시범사업 실시 전(21년 4월) 전국 수소충전소의 평균 수소 공급 가격(7,328/KG)보다 약 11% 인하되는 효과가 있었다. 특히 거리상 기존 평균가가 높게 형성된 강원지역 충전소는 21%가량 저렴하게 수소를 공급받게 됐다.


산업부는 하반기 7월부터 공동구매 시범사업 대상을 60개소로 확대하며 보다 많은 충전소가 수소구입비 절감혜택을 누리도록 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 공동구매 지원이 충전소 운영여건 개선에 기여,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민간투자 확대유인으로 연결, 종국엔 수소차 이용 소비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수소공동구매 시범사업 추진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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