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5월 전세계 발주량의 59%를 수주하며 1위를 달성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세계 선박 수주량은 127만CGT(60척)으로, 중국 71만CGT(31척, 56%), 한국 44만CGT(24척, 35%), 일본 11만CGT(5척, 9%)를 각각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는 지난 5월 말 한국 조선사들이 발주한 실적이 반영되지 않은 결과로, 클락슨리서치의 ‘야드별 Orderbook’ 데이터를 반영하면 총 242만CGT(89척) 중 한국 142만CGT(40척, 59%), 중국 88만CGT(37척, 36%), 일본 11만CGT(5척, 5%) 순이다. 한국이 LNG운반선, 컨테이너선, PC선 등 16척(98만CGT)을 추가하며 전체 수주량의 59%를 차지해 1위를 달성했다.
1~5월 세계 누계 수주량(야드별 Orderbook 데이터 반영 기준)은 1,907만CGT로 전년동기대비 179% 증가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중국 892만CGT(321척, 47%), 한국 832만CGT(212척, 44%)일본 122만CGT(43척, 6%) 순이다.
중국이 근소한 차로 1위이나, 한국은 전년 1~5월 109만CGT 대비 약 7배(662%) 가량 증가했다. 이는 2008년 1~5월 967만CGT를 기록한 이후 13년만에 최대 규모다. 특히, 한국은 올해 발주된 LNG추진선 67척 중 31척(46%), LPG추진선 48척 중 36척(75%)을 수주하는 등 친환경 연료추진 선박에서 경쟁 우위를 보였다.
최근 3년간 1~5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9년 1,301만CGT, 2020년 683만CGT, 2021년 1,907만CGT(179%↑)이다. 선종별로 보면 대형 선박 위주로 발주가 증가했다.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대형 LNG선(140,000㎥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은 증가한 반면에 △S-Max급 유조선 △A-Max급 유조선은 발주가 감소했다.
5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4월 말 대비 71만CGT(1%↓) 감소한 7,738만CGT를 기록했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 2,985만CGT(39%)에 이어 한국 2,440만CGT(32%), 일본 832만CGT(11%) 순이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보면 한국(378만CGT, 18%↑)은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중국(130만CGT, 5%↑)은 소폭으로 증했다. 반면 일본(△345만CGT, 29%↓)은 크게 감소했다.
5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36.1포인트로, 6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2014년 12월 137.8포인트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컨테이너선(13,000~14,000TEU)과 초대형 유조선(VLCC)은 각각 지난달보다 2백만 달러 오른 1억 2,250만 달러, 9,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LNG선(174,000㎥)과 S-max 유조선 역시 각각 1백만 달러 오른 1억 8,900만 달러, 6,300만 달러를 기록했다. A-max 유조선은 지난달과 동일한 5,050만 달러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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