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6-01 15:07:30
  • 수정 2021-08-13 12:29:27
기사수정


▲ 수소전문기업 지정 현황


정부가 가드넥·유한정밀 등 수소경제시대를 이끌어 갈 수소전문기업을 최초로 지정한 것을 시작으로 2040년까지 1천개로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문승욱 장관이 1일 충남 아산 소재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판 제조기업인 유한정밀을 방문하고,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수소법)’에 따라 수소전문기업으로 첫 지정된 11개 기업 대표 및 문재도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회장 등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수소법 시행 이후 산
··연 전문가들의 엄정한 평가를 거친 뒤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지닌 총 11개 기업을 선별했다.

이번에 수소전문기업으로 지정된 기업을 살펴보면 모빌리티 분야 유한정밀(연료전지 분리판) 제이앤티지(연료전지 기체확산층) 가드넥(전해질막 고정용 필름), 충전 분야 이엠솔루션(충전소 구축/설계) 대하(수소 충전소용 압축기), 연료전지 분야 두산퓨얼셀(발전용 연료전지) 범한퓨얼셀(가정/건물용 연료전지) 에스퓨얼셀(가정/건물용 연료전지) 지필로스(연료전지 인버터) 하이에어코리아(연료전지 모듈), 생산·저장 분야 원일티앤아이(수소개질기, 수소저장합금) 등이다.


이중 가드넥은 수소차 연료전지에 쓰이는 전해질막 고정용 필름
(Sub Gasket)을 전량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최근 탄소나노섬유를 이용한 박막 기체확산층(GDL) 개발에도 성공해 국내외 수소연료전지차 뿐만 아니라 가정용,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다.


유한정밀은 지난
10년에 걸쳐 자체 개발한 금형기술을 활용하여 수소 승용차의 연료전지 핵심부품인 분리판을 전량 공급 중이다. 제이앤티지는 GDL을 자체 개발해 차량·발전용 연료전지 제조사에 공급할 예정이다.


발전 연료전지 제조사인 두산퓨얼셀
, 범한퓨얼셀, 에스퓨얼셀 등은 세계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세계 1위 발전 연료전지 시장으로서 우리나라의 입지를 구축해나가고 있으며, 하이에어코리아와 지필로스는 연료전지 부품(개질기, 탈황기, 인버터) 개발로 발전 연료전지 국산화율을 높이고 있다.


원일티앤아이는 추출수소를 생산하는 수소개질기 제품에 더해 고체 수소저장합금을 개발하여 선박에 적용 중이며
, 이엠솔루션과 대하는 수소충전소 설계·구축 및 시험설계로 국내 충전 인프라 확충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정부는
수소 플러스(+) 1000’ 프로젝트를 통해 2025년까지 100,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전문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 5(모빌리티, 연료전지, 충전소, 액화수소, 수전해)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매년 300억원 규모의 R&D를 수소전문기업 중심으로 집중 지원하고, 해외기업과의 공동 R&D도 촉진할 예정이다.


또한
R&D 제품의 판로개척을 위해 혁신조달로 국내 공공 조달시장 진입을 가속화하고, 수출 사전진단 및 컨설팅, 해외 전시회 참여 지원 등을 통해 수출기업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전문기업에 우대 금융을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수소전문기업브랜드가 금융조달의 보증수표가 될 수 있도록 육성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수소아카데미를 통해 전문기업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 대학교·출연연구원의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문제 신속해결 지원단을 통해 애로 기술 해결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문승욱 장관은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한미 간 수소저장 등 청정에너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탄소중립과 청정에너지 기술의 핵심인 수소산업 관련 우리 기업들이 미국 등 선진시장에 진출하고, 해외기업과 협력하는 방안도 정부가 적극 모색하겠다고 언급했다.


▲ 문승욱 산업부 장관(左 7번째)과 수소전문기업으로 선정된 가드넥의 박기호 대표(左 첫번째) 등 관계자들이 현판을 들고 기념촬영에 응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52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