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08 12:29:29
  • 수정 2020-09-08 17:20:08
기사수정

▲ 산업R&D 혁신방향


정부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초불확실성 시대에 대응해 산업 R&D를 자율·시장·개방형으로 전환하기 위해 우수 R&D 기업에 규제를 일괄 면제하는 등 혁신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성윤모 장관이 8일 이학성 LS ELECTRIC 전력시험기술원장최재영 성균관대 교수박상진 기계연 원장정양호 KEIT 원장나경환 R&D전략기획단장 등 산··연 전문가와 함께 비대면 온라인 간담회를 갖고, ‘시장중심의 자율적·개방적 산업R&D 혁신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현재 산업부 R&D 규모는 올해 42천억원에서 내년 49천억원으로 늘어나는 등 지속 증가하고 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시장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어려운 기업환경으로 인해 R&D 추진 방식에 대대적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정부 R&D의 경제적 성과를 높이고초불확실성 시대의 산업환경을 고려해 연구 자율과 책임성 강화 시장·성과 중심의 R&D 시스템 개방형 혁신 강화의 3가지 전략 아래, R&D샌드박스 도입기업 매칭부담 완화대규모·통합형 R&D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연구기관의 연구 자율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해 우수 기업 등에 R&D 규제를 일괄 면제하는 ‘R&D 샌드박스가 도입된다이를 통해 연구과정에서 연구비 집행·정산연구목표와 컨소시엄 변경 등에서 자율성이 대폭 늘어나 기업이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자율적 R&D 추진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기업 경영환경을 고려해 사업별·과제별로 대·중견기업 및 중소기업의 민간 현금부담금이 최대 1/4 수준으로 감면된다또한 기존 성공(혁신성과보통)과 실패(성실수행불성실수행)로 구분하는 이분법적인 평가방식을 탈피해 연구성과의 질에 따른 3단계(우수완료불성실수행)로 개편된다.

 

시장과 성과 중심의 산업R&D 시스템 마련을 위해 산업 밸류체인상 후방의 중소기업들과 전방의 대·중견기업이 협력하는 대규모·통합형 R&D가 도입된다통합형 R&D는 신규과제의 20% 이상 추진되며 참여를 유인하기 위해 참여 대·중견기업의 매칭부담이 현재의 1/2 수준까지 대폭 경감된다.

 

기업 R&D과제는 기획시 시장의 수요가 적극 반영되고선정평가시에는 그동안의 ‘R&D 사업화 실적이 평가에 적극 반영된다또한사업화 성과를 높이기 위해 최종 평가시 우수 연구과제에 대해서는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한 추가 연구개발을 2년 이내에서 지원토록 추진된다신서비스 창출을 위한 제조-서비스 R&D 촉진의 일환으로 서비스R&D 특례가 마련된다.

 

민간투자 방식의 기업R&D 지원을 위해 기업R&D에 투자하는 기술혁신 전문펀드가 연내에 1,600억원 규모로 조성되고이후 3년간 총 5천억원 규모로 조성돼 혁신기업에 투자된다.

 

R&D의 개방형 혁신을 강화하기 위해 GVC(글로벌공급체인진출을 위한 글로벌 수요기업 연계 R&D’가 추진된다이의 일환으로 해외 기술도입이나 M&A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토대로 추가개발을 지원하는 글로벌 X&D’사업도 신규로 추진된다이밖에도 현재 산업 R&D의 2~3% 수준인 국제협력 R&D 과제를 2023년까지 15%까지 확대하고자 국제협력 R&D 특례가 마련된다.

 

간담회를 주재한 성윤모 장관은 지금 우리산업은 코로나와 디지털전환 등으로 전례 없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있으며중요한 것은 이러한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기업들의 기술혁신역량이라며 산업 R&D가 기업들이 위기를 헤치고 혁신역량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으로 지원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431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