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4-19 17:13:42
기사수정

▲ 신소재 참관단이 일본 국제 웰딩쇼를 방문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동화·고속·고품질 용접 소재부품·장비 한자리



용접은 조선, 자동차, 중공업 등 전통 주력산업에 이어 2000년대 중반 전자제품의 무연화를 기점으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고도의 접속기술이 요구되는 신산업에서도 중요한 뿌리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오사카 남항 인텍스오사카(오사카 국제 견본시회장)에서 열린 ‘일본 국제 웰딩쇼(JIWS 2016)’에는 아크용접, 가스용접을 비롯해 전자빔용접·레이저용접·로봇용접 등 특수용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비, 소재부품, 가스 등이 출품됐다. 보다 정밀하고 빠르면서 경제성 있는 용접 및 절단을 위한 솔루션이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일본의 용접제품 수준은 선진국인 미국, 독일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중론이나 로봇을 중심으로 자동화 공정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소재부품 강국답게 각 금속 성질에 최적화된 용접 솔루션을 확보하면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조선강국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용접 시공에 있어서는 세계에서 손꼽히는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나 용접 소재, 장비, 검사 장비 등은 해외 선진기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용접산업이 대기업 하청을 통해 급성장하다보니 장비가 아닌 기술력으로 극복했는데 전방산업 변화에 따른 용접기술의 발전에는 속수무책인 것이다. 여기에 중국 저가제품의 유입으로 국내 용접기자재 산업은 위기에 처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수출경쟁력을 갖춘 국내 용접 기자재 업체들이 한국용접공업협동조합을 중심으로 한국관을 구성, 일본 및 아시아 시장에서 기술력을 뽐냈다.



산업가스 회사 차별화된 용접용 쉴드가스 출품

수출 경쟁력 갖춘 韓 용접기자재社 홍보 적극 나서



▲ 전시장에는 수출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중심으로 한국관이 마련됐다..

■ 주요 출품기업
◇ 에어리퀴드 Kogyo Gas

에어리퀴드 Kogyo Gas는 MIG, MAG 용접 및 절단에 최적화된 알곤/CO₂ 쉴드(차폐)가스인 ARCAL™ 제품군을 선보였다. 또한 하나의 기계로 TIG, MIG, MAG용접이 가능한 소형다목적 용접장비인 ‘PRESTOMIG 200MP’를 선보였다.

▲ 에어리퀴드 Kogyo Gas는 알곤/CO₂ 쉴드가스인 ARCAL™ 제품군을 선보였다..

◇ 에어워터

에어워터는 MAG 용접용 쉴드가스인 ‘ELNACKS’와 TIG 및 MIG용접 쉴드가스 ‘AW SHIELD’를 출품했다. 또한 가스절단에 필요한 연료가스를 발생하는 ‘V-AQUA GAS’라는 수소 시스템을 소개했다.

◇ 이와타니

이와타니는 용접용 쉴드 가스 제품군인 ‘쉴드 마스터’와 안전한 절단작업을 가능케 하는 수소 기반 절단 가스, 가스용기판매 관리시스템 ‘빙고’를 중점 소개했다. 쉴드 마스터는 알곤, CO₂, 수소, 산소, 헬륨 등을 혼합한 것으로 비율을 조정해 박판·고장력 용접, 중·고후판 용접, TIG 용접, MIG 용접 등 각 공정에 적합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타니의 수소기반 절단 가스는 절단작업에 주로 사용되는 아세틸렌 대비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면서 CO₂ 배출량이 1/3 수준으로 적고 작업 품질도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작업시 발생하는 열의 온도도 낮아 보다 장시간 작업이 가능하다. 이와타니는 이러한 수소기반 절단가스를 실린더와 트레일러 형태로 공급하고 있다. 원격 용기 관리시스템 ‘빙고’는 용기의 바코드 및 RF 태그를 통해 가스용기 종류, 작성 날짜 등을 사무실 또는 납품 현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와타니는 연구소, 대학 등을 주요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월정액 2만엔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고베제강

고베제강은 자동화 및 고속·고품질 용접이 확대되고 있는 흐름에 맞춰 대전류 아르곤(Ar)·탄산(CO₂) 프로세스, 중후판 용접용 로봇 ‘ARCMAN-GS’, 순아르곤 MIG 프로세스를 탑재한 용접로봇 시스템, 아연도금강판용 용접 공정 및 소모품 등을 전시했다.

◇ 다이요닛폰산소

다이요닛폰산소는 자사 제품인 용접용 쉴드가스 ‘산 아크’ 시리즈를 전시했다.

‘산 아크’를 통한 TIG·MIG 복합용접 기술로 탄소강-MAG 용접, 스텐레스강 플라즈마 용접, 각종재료에서의 MAG, TIG 용접 등에서 생산효율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 다이요닛폰산소는 용접용 쉴드가스 ‘산 아크’의 특성을 알기쉽게 소개했다..

◇ KOIKE SANSO KOGYO(KSK)

KOIKE SANSO KOGYO는 광섬유레이저, 용접용 쉴드가스 및 혼합가스 공급시스템, 소형용접기 등을 출품했다.

◇ 다이헨

다이헨은 아크 용접기 ‘Welbee 인버터’ 제품군과 아크 용접로봇 ‘FD’ 제품군을 중점 소개했다. 다이헨이 이날 전시한 후판 고효율 웰딩시스템 ‘D-Arc 웰딩’은 용접시간을 최대 80% 감소시킨 제품으로 또한 와이어 사용도 70% 절감할 수 있어 참관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 다이헨 부스에서 작업자가 가스토치로 두꺼운 철근을 절단하고 있다.

■ 한국관 출품기업
◇ 엑서아시아(주)(AXXAIR ASIA)

엑서아시아(대표 김기창)는 오르비탈 방식의 파이프(스테인리스) 수직 절단기 및 고속 카바이드 베벨링기, 오르비탈 자동용접기를 생산하는 프랑스 엑서社의 합작법인이다.
회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조선, 화학, 원자력 등 생산설비라인 구축에 필요한 배관설비의 용접, 절단, 베벨 등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파이프 수직 절단기는 국내 반도체공장, 위생배관 업체 등에 공급돼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았다. 회사는 중국 상하이에 현지법인인 엑서차이나를 설립하고 시장 창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 (주)로보웰

40년 역사를 자랑하는 용접장비 전문기업 로보웰(대표 조선묵)은 이번 전시회에 LNG탱크 자동용접장비, 자동용접 캐리지 등을 선보였다. LNG선 등 특수선박 수주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로보웰의 스팟 용접장비와 LNG 탱크용 자동용접장비는 국내 조선해양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용접자동화 시스템과 자동용접 캐리지 공급을 통해 현장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기술기업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 (주)불불

가스 용접 및 절단토치 전문기업 불불(대표 강세원)은 가스유출방지 토치를 중점 소개했다. 이 제품은 역화방지기능이 불꽃이 나오는 토치 앞부분에 있어 역화를 근본적으로 방지했으며 역화로 토치 전체를 못쓰게 되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아 경제적이다. 또한 회사의 토치제품은 밸브를 3만회 이상 개폐해도 가스가 새지 않을 정도로 반영구적이며 혹여 가스밸브가 열려져도 외부로 가스가 유출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 가스 용접 및 절단토치 전문기업 불불이 가스유출방지 토치를 중점 소개했다..

◇ 태원정공

플라즈마와 가스절단 및 용접 소모품 전문기업 태원정공(대표 김태홍)은 이번 전시회에 관련 소모품과 오토캐리지 등 용접관련 기자재를 출품했다. 회사는 일본에 20년전부터 진출해 주로 조선기업들을 중심으로 영업을 펼쳐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태원정공이 이번에 출품한 CO₂용접토치는 기존 황동합금 대신 신소재 합금을 적용해 무게를 절반으로 줄여 작업자의 안전과 건강을 확보했다. 또한 용접캐리지는 기존 전선대신 한번 충전으로 12시간 작업이 가능한 이차전지를 적용해 안전성을 강화시켰다. 이밖에도 회사의 라운딩 절단기는 추후작업인 도장이 쉽고 깨끗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 태원정공이 개발한 CO₂용접토치는 기존 황동합금 대신 신소재 합금을 적용해 무게를 절반으로 줄였다..

◇ 모니텍(주)

IT기술과 고도의 용접기반 기술을 융합해 세계 3대 용접 품질 모니터링 전문기업으로 도약한 모니텍(대표 황동수)은 △WPS/PQR 전용 자동 작성장비인 ‘Welding Expert:WPS’ △실시간 용접품질 모니터링 시스템 ‘WET-3000A/4000S’ △3D 용접부 검사시스템 ‘VIRO’ △MIG·TIG·레이저용접 등 실시간 모니터링용 카메라 ‘XIRIS’ 등을 선보였다. WPS는 어디든지 들고 다닐 수 있게 콤팩트한 외형을 갖췄으며 용접시 사용자가 모니터를 통해 간단하게 전류전압, 가스사용량, 온도를 설정하고 정확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산중공업의 지원으로 개발됐으며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연구소 등 원자력, 중공업, 조선, 화학 플랜트 회사에 공급된 바 있다.
또한 모니텍의 실시간 용접 품질 모니터링 시스템은 용접 작업의 전류, 전압, 가스용량 등의 상하한선을 설정하고 센서로 작업상황을 감지, 상하한선을 넘어가면 작업이 중단돼 작업자가 바로 대응할 수 있다. 회사는 전기차 확대로 이차전지 수요가 늘어나는 것에 발맞춰 전지개발에 필요한 스팟용접 S/W를 개발하고 있다.

▲ 모니텍의 실시간 용접 품질 모니터링 시스템.

◇ (주)대성지티

5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면취기 전문기업 대성지티는 판재 및 파이크 용접개선용 면취기, 용접 비드면 가공기, 파이프 피막제거기, R 면취기, C 면취기 등 다양한 제품을 전시했다. 회사는 ‘챔포’라는 브랜드를 통해 각종 면취기를 공급하고 있다.

▲ 대성지티가 현장에서 면취기 성능을 선보이고 있다..

◇ (주)월드웰

용접기 부품 및 부품전문기업 월드웰(대표 선학규)은 인버터직류아크용접기, 인버터 CO₂용접기, 인버터 MIG 용접기, 저항 용접기, 인버터 플라즈마 용접기 등을 출품했다. 이들 제품은 ‘LONGRUN’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포스코, 삼성, 현대, 두산 등 대기업에 공급되고 있다.
월드웰은 ISO 9001/14001 인증, 뿌리기술전문기업, CU 인증(러시아), CE(유럽)인증을 획득하는 등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295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