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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09-10-11 20:2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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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자동차산업을 한단계 도약하기 위한 모멘텀을 마련하고 녹색성장과 녹색 소비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산업을 육성∙강화키로 결정했다.

정부는 지난 8일 현대∙기아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제33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전기자동차 산업을 글로벌 자동차시장 위기 이후의 대책으로 이 같이 결정했다.

이 자리에서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전기자동차의 기술개발∙실증․보급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배터리 등 전기자동차 핵심부품 기술개발 지원 △전기자동차 주행 및 안전기준, 충전시설 설치 기준 등 법․제도 정비 △시범생산 및 도로운행 실증사업 지원 △공공기관 및 일반 소비자 대상 보급지원 등 크게 4개 분야로 나눠 전기자동차 양산∙보급 시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당초 불확실한 시장 전망과 미흡한 부품 기술로 2013년 이후에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었던 전기자동차 국내 양산을 2011년 하반기로 2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또한 2015년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의 10%를 점유하고 2020년 국내 소형차의 10% 이상을 전기자동차로 보급하는 등 향후 명실상부한 글로벌 전기자동차 4대강국의 지위를 선점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같이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추진하게 된 배경에 대해 지경부의 관계자는 “최근 들어 전기자동차가 활발히 출시되고 있고 주요국 정부도 전기자동차 개발․보급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 가까운 시일 내에 전기자동차가 시장에 본격 확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며 밝히고 “또 각국의 환경규제 강화 및 고유가 추세가 지속됨에 따라 전기 자동차를 통한 미래시장 선점의 필요성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저탄소 녹색성장의 실현을 위해서는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을 통해 국내 에너지부문 CO2 배출량의 약 20%를 차지하는 수송분야의 에너지 효율화가 시급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추가적으로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 구매비율 상향 조정, 전기자동차의 안정적 보급·운영을 위한 발전소 및 충전시스템 등 전력 인프라 구축 문제 등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실증사업의 성과 및 보급예상대수 등을 감안해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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