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좋은 기업,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다.
회사는 9일 포스코센터에서 정준양 회장을 비롯해 이배용 국가브랜드위원장, 라젠드라 시소디어(Rajendra S. Sisodia) 벤틀리대 교수, 이병욱 한국환경정책학회장 및 포스코 패밀리 임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코패밀리 사랑받는 기업 선포식’을 개최했다.
‘사랑받는 기업’이란 라젠드라 시소디어 교수가 처음 주창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미래형 기업 모델로, 기업이 만들어지고 성장하는 터전인 ‘사회’, 모든 공급자들을 아우르는 ‘파트너’, ‘투자자’, ‘고객’, ‘직원’, ‘환경’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만족시키고, 이해관계자와 동일한 가치, 문화를 공유함으로써 생태계 전체의 경쟁력을 높이고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을 말한다.
시소디어 교수는 미국 내 28개의 사랑받는 기업을 선정해 발표한 바 있다. 이 발표에 따르면 사랑받는 기업은 10년간 주가가 1,025% 상승했다. S&P500 평균 주가상승률 122%보다 8.4배 높은 수치다.
포스코는 이 날 발표한 사랑받는 기업헌장을 통해, 기업을 둘러싼 6개 이해관계자들에게 사랑을 베풂으로써 궁극적으로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우선 회사는 ‘사회’를 위해 인본주의 바탕 하에 전지구촌이 가난, 질병, 소외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잡이가 되겠다고 선포했다.
‘파트너’에 대해서는 평생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장기 성장 기반을 함께 마련하고, ‘투자자’에게는 우수한 경영성과로 보답해 장기 투자에 대한 신뢰를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고객’에게는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는 물론 감성적 유대관계를 통해 성공을 보장하고, ‘직원’들에게는 현재, 미래, 과거의 직원과 그 가족들까지 아울러 평생 직장으로써의 버팀목이 되고, ‘환경’과 관련해 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제철 전 공정에서 오염물질 배출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킬 것을 공언했다.
회사는 사랑받는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지난 2월 ‘사랑받는기업추진사무국’을 신설한 바 있으며, 이날 선포식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정준양 회장은 “포스코가 앞으로 가야할 길은 사랑받는 기업”이라며 “오늘 선포식을 계기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가장 사랑하고 아끼는 기업으로 거듭나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