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상용차 그룹인 다임러는 유로-6 (Euro VI emission standard)를 충족하는 대형 트럭용 디젤 엔진을 지난 3월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블루 이피션시 파워 (Blue Efficiency Power)’라는 이름으로 명명된 ‘메르세데스 벤츠OM 471 엔진’은 EGR(냉각 배기 재순환 장치), DPF(매연 여과 장치), SCR(선택적 촉매 저감 장치)기술을 통합해 개발된 친환경 엔진으로 유럽연합(EU)의 배기가스 규제 기준인 ‘유로-6’을 완벽히 충족시킨다.
‘유로-6’는 현행 기준인 유로-5보다 질소 산화물, 입자상물질 기준이 각각 80%, 67%씩 강화됐으며 2014년부터 유럽에 도입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이번 ‘블루 이피션시 파워 (Blue Efficiency Power)’ 엔진 개발에 따라 ‘유로-6’ 기준 입법 2년 전에 해당 기준을 충족시키게 됐다.
‘블루 이피션시 파워 엔진’은 배기량 12.8L의 직렬 6 기통 엔진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독자적인 초고압 연료 분사 장치인 X-PULSE를 적용한 증폭 커먼 레일 시스템 (common-rail system)을 탑재하여 높은 연비와 함께 낮은 엔진 회전속도(1100 rpm) 에서 최대 토크를 끌어내는 강력한 힘을 자랑한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2002년부터 새로운 대형트럭 엔진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으며, 5년 전인 2006년부터 ‘블루 이피션시 파워 엔진’의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하였다. ‘블루 이피션시 파워 엔진’은 북극과 아프리카 등 극한 기후 테스트를 포함하여 총 6천만km이상의 엔진 내구성 테스트를 통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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