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최초로 컨테이너 1만8,000개를 한꺼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 세계 최대 크기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수주에 성공해 세계 조선역사를 새로 썼다.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은 지난 21일 영국 런던에서 세계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AP 몰러-머스크(AP Møller-Maersk)의 아이빈트 콜딩(Eivind Kolding) 사장과 1만8,000TEU 초대형 컨테이너선 10척에 대한 수주 계약서에 서명했다.
이들 선박은 모두 경남 거제 옥포 조선소에서 건조돼 2014년까지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우조선해양의 치밀한 영업력과 차별화된 기술력 그리고 선주와의 깊은 신뢰가 수주 성사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또한 한국 수출입은행의 적극적인 지원도 한몫을 했다.
척당 선가는 약 2,000억원으로, 확정된 총 수주금액만 한화로 약 2조원에 이른다. 대우조선해양과 머스크 양사는 확정분 10척과 함께 추가로 동급 선박을 20척 더 수주할 수 있는 옵션에도 합의했다. 옵션분까지 수주할 경우 총 프로젝트 금액은 한화 약 6조원에 달한다.
이는 조선·해양 분야의 단일 계약으로는 세계 최대(最大) 기록으로, 대우조선해양의 2011년 전체 수주 목표인 110억 달러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특히 이번 선박은 세계 최초로 경제성, 에너지 효율성, 친환경성을 모두 만족시킨 ‘트리플-E’급(Triple-E Class: Economy of scale, Energy efficiency, Environment friendly) 컨테이너선으로 건조된다.
경제성 측면에서 이 선박은 길이 400m, 폭 59m로 갑판 면적만 축구장 4개를 합친 것과 같다. 이를 바탕으로 길이 6미터, 높이 2.5미터의 컨테이너를 최대 1만8,000개까지 적재할 수 있으며, 이를 일렬로 쌓을 경우 그 높이가 4만5,000미터에 달해 이는 에베레스트 산 5개를 합친 높이와 맞먹는 수준이다.
이번에 수주한 컨테이너선은 같은 출력으로 더 많은 컨테이너를 운송할 수 있으며, 컨테이너 당 운송비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시킬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또한 엔진에서 발생하는 폐열(廢熱)을 회수해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폐열회수장치(Waste Heat Recovery System) 등 보다 획기적인 연료절감 기술들을 도입, 에너지 효율도 한 차원 끌어올렸다.
이로써 적은 동력으로도 더 많은 출력을 내면서 컨테이너 1개를 수송 시 배출되는 CO2f를 기존 컨테이너선보다 50% 이상 감소시켜 친환경 선박의 롤모델이 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남상태 사장은 “이번 계약은 컨테이너선 시장의 판도를 뒤집는 기념비적인 사건”이라고 평하면서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초대형 컨테이너선 건조 시장을 선도해 기존 LNG선과 해양플랜트를 잇는 새로운 고부가가치 수익 창출원으로 키워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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