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5-12-15 15:45:46
기사수정

▲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정식 오픈한 KRICT 화학정보 플랫폼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영국, 이하 화학연)이 흩어진 화학·융합 과학기술 정보를 AI 기반으로 제공·공유하는 플랫폼을 마련해 화학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화학연은 화학 분야의 정책, 연구, 산업 동향, 통계 등의 핵심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KRICT 화학정보 플랫폼’을 2025년 12월 15일 정식으로 오픈한다고 밝혔다.


플랫폼은 다양한 주체들에 흩어져 있던 화학 관련 정보를 한데 모아 통합함으로써, 연구 및 산업 현장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화학 분야 정보는 정부 부처, 연구개발 기관, 산업계 등에 산재해 있어 필요한 정보를 얻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새롭게 문을 연 ‘KRICT 화학정보 플랫폼’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학 관련 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화학 분야 지식정보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화학연은 ’23년부터 산업계, 학계, 연구계를 대상으로 화학 분야 정보서비스 수요조사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했고,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 맞춤형 플랫폼을 설계했다.


연구자는 최신 기술 동향과 논문 정보를, 기업은 산업 규모와 무역 통계를, 정책 담당자는 국내외 정책 자료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플랫폼은 크게 △지식정보 서비스 △데이터 서비스 △포럼 서비스의 세 가지 핵심 기능을 통해 이용자의 정보 활용도를 극대화한다.


먼저 ‘지식정보 서비스’는 국내외 화학 분야 정책 자료, 뉴스, 기술·연구 동향, 화학연 발간 주요 보고서 등을 통합 제공한다. 이용자가 관심 분야를 설정하면 맞춤형 정보를 자동으로 추천하며, 스크랩 기능과 뉴스레터를 통해 필요 정보를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데이터 서비스’는 산업 규모, 무역, 연구개발(R&D), 논문, 특허 등 10대 분야의 데이터를 지표화해 145종의 통계표와 시각화 자료를 제공한다. ‘’25년 최신 통계가 플랫폼 오픈과 함께 업데이트돼, 정책 입안자와 연구자들은 가장 정확하고 시의성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포럼 서비스’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지식과 의견을 교류하고 논의하는 소통 기능이다. 이용자들이 화학 및 과학기술 분야의 주요 아젠다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해,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화학 분야 공론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화학연 이영국 원장은 “해당 플랫폼은 국가 화학 연구의 싱크탱크인 화학연구원이 흩어진 지식자원을 모아 국민과 공유하는 핵심 통로가 될 것”이라며, “플랫폼이 연구 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대한민국의 화학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화학연은 앞으로 플랫폼의 공식 명칭 지정, 이용자 참여 프로그램 확대, 지속적인 콘텐츠 및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KRICT 화학정보 플랫폼을 명실상부한 국가 화학 분야의 지식 인프라로 정착시켜 나갈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651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나노코리아 2025(260 픽셀)
프로토텍 2025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린데PLC
EOS 2025
IM3D 2025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