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5-12-03 13:16:13
기사수정


석유화학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특별법이 마련돼 석유화학 기업들의 신속한 사업재편과 미래 유망 고부가 품목으로의 전환에 기여할 전망이다.


산업통상부(이하 산업부)는 ‘석유화학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석유화학특별법)’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특별법 제정으로 글로벌 공급과잉 심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석유화학 산업을 고부가·친환경 구조로 전환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


히 설비합리화 등 사업재편을 추진하는 기업들의 실질적 수요를 반영해 △사업재편계획 수립 및 이행을 위한 필요 최소한의 정보교환 허용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산업부장관이 공정위 동의를 거쳐 사업재편승인기업의 공동행위 승인 △사업재편계획에 따라 기업결합을 하는 경우, 기업결합 심사기간을 기존 30+90일에서 30+60일로 단축하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대한 특례가 도입됐다.


아울러 △세제·재정·R&D·인력양성·고용안정 등의 지원 △각종 인·허가 및 환경규제 등에 대한 특례 추진 △원가절감을 위한 연료공급 특례 등, 기업들의 사업재편과 고부가 전환 노력을 뒷받침하는 다각적인 지원 근거들도 담겼다.


김정관 산업통상부장관은 “석유화학특별법이 기업들의 신속한 사업재편과 미래 유망 고부가 품목으로의 전환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금 사업재편을 진행 중인 석유화학기업들이 해당 법의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신속하게 하위법령을 마련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석유화학특별은 향후 정부 이송 및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되며, 하위법령 등이 마련되는 대로 이르면 내년 1분기 중 시행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649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나노코리아 2025(260 픽셀)
프로토텍 2025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린데PLC
EOS 2025
IM3D 2025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