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소기업·소상공인 사장님이라면 꼭 알아야 할 제도인 ‘노란우산’의 홍보 강화를 위해 ‘2026 노란우산 홍보모델 선발대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4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노란우산 가입자라면 누구든지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자들이 끼와 재능을 펼칠 수 있는 무대가 마련돼 매년 높은 관심과 참여를 끌어내고 있다. 지난해에는 70: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번 대회는 참가자가 직접 경험한 소상공인의 삶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서류심사 후 카메라 테스트, 최종 심사를 거쳐 총 20명을 선발한다.
참가 신청은 7.21부터 8.25까지 중소기업중앙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며, 9월 초 서류심사 및 카메라 테스트를 거쳐, 9월 말 최종 무대 심사가 진행된다.
선발된 모델에게는 연예인 홍보대사와 함께 △2026년 노란우산 TV광고 촬영 △디지털 홍보 콘텐츠 제작 △행사·공연 등 다양한 활동 기회가 주어진다.
노란우산 가입 고객이 홍보모델이 되면 연예인 모델에 비해 더 친숙한 이미지로 소상공인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다양한 업종에 실제로 종사하는 노란우산 가입자가 직접 TV 광고 및 온라인 콘텐츠에 출연해 ‘노란우산 가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는 것이 다수 시청자 의견이다.
이창호 공제사업단장은 “가입자 홍보모델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노란우산을 더욱 친숙하게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홍보모델과 함께 신뢰감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유익한 콘텐츠 제작뿐 아니라 다양한 홍보활동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노란우산이 소기업·소상공인의 대표적인 사회안전망으로서 고객들이 폐업이나 노후 등에 든든히 대비할 수 있도록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