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라믹기술원이 재창업기업들이 실패의 아픔을 딛고 다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섰다.
한국세라믹기술원(이하 세기원)은 재도전성공패키지 재창업기업 지원을 위해 ‘(예비)재창업자 룩 어게인-실패원인분석 워크숍’을 6월10일 부산역 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재도전성공패키지 선정기업 16개사 대표자가 참석했다.
2025년 재도전성공패키지 실패원인분석 프로그램은 재창업기업의 폐업 원인을 분석, 실패 경험을 통한 학습 제공으로 재창업기업의 성공확률을 높이고, 재창업기업의 심신치유를 통한 재창업의지 제고를 운영목표로, 세기원이 주식회사 렛츠(24년도 재도전성공패키지 교육형 주관기관)와 공동 운영하고 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사전에 외적·내적 실패원인검사를 실시함으로써 내적(심리적 요인 등) 및 외적(시장 환경 등) 요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심층적인 실패 원인을 다각도로 진단하고, 참가자별 두 가지 실패원인분석 검사 데이터를 도출하여 실패원인을 분석했다.
또한 이번 워크숍을 통해 실패원인 워크시트를 기록하여 함께 재창업 사례를 공유하고 전문가의 코멘트를 더해 재창업자들 각각의 실패요인분석과 향후 성공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외적 실패원인분석 강의에는 한밭대학교 김명숙 교수가 ‘외적(사업적)실패원인 검사 및 분석 워크숍’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으며, 내적 실패원인분석 강의에는 사람들에게 평화를 신차선 대표가 과거 창업 실패원인을 내적(심리적 요인)에서 발견하고 단점 인지 및 개선을 통해 재창업 성공전략을 수립했다.
힐링테라피 워크숍에서는 하모니테라 지연이 대표가 향기 솔루션을 진행했으며 이모셔널 테라피를 통해 자신의 내면 감정과 기분 상태를 분석하고 오일을 활용한 나만의 심리 안정 향수 만들기 체험을 진행했다.
세기원은 재창업기업의 사업화 및 성장지원을 위해 특화된 역량과 인프라를 활용·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창업지원프로그램(룩 어게인 실패원인분석, BM 고도화 및 기술검증, 투자유치 IR) △특화프로그램(제품신뢰성향상, 마켓커넥트, 전문가 초청 기술세미나) △기타 프로그램(재창업기업 밀착형 리부트 전담멘토링, Re:빌드업데이) 등 운영을 통해 기술창업기업이 지속적으로 유입, 성장할 수 있는 혁신창업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세기원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담당자는 “다양한 창업지원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BM 고도화와 기술 실효성을 검증하고 투자자-창업기업 매칭을 통한 효과적인 투자유치를 지원함으로써 재창업기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이고 재도약을 위한 성장·협력 네트워크를 구축 지원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