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공공부문에서 신규로 구매·임차한 차량의 95%가 전기차 또는 수소차로, 친환경차 의무비율을 대부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도 87% 가량의 기관이 이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소전기버스 보급은 최근 5년과 비교하면 약 1.6배 증가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공공부문 의무구매·임차 대상 기관 2024년 실적·2025년 예상 실적’을 29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신규 차량을 구매·임차한 626개 기관 중 597곳(95.4%)이 전기차·수소차 의무 비율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대비 약 2.7%포인트(p)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626개 기관은 총 8,059대의 차량을 신규로 구매하거나 임차했으며, 이 중 전기차·수소차는 7181대(89.1%)로, 전년 대비 약 4.1%p 증가했다.
현행 ‘대기환경보전법’ 제58조의5 및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제10조의2에 따라,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은 매년 신규로 구매하거나 임차하는 차량의 100% 이상을 전기·수소차로 구매 또는 임차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다만, 차종별 환산 비율을 적용해 전기승용차 1대를 구매하거나 임차를 하면 1.5대로 환산해 산정한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전기차·수소차 의무 구매를 강화한다. 환경부는 지난해 11월 6일 ‘저공해자동차 의무구매·임차 실적 산정방법에 관한 고시’를 개정해 올해부터 신규 구매·임차 대상에 이륜차를 포함하고, 전기수소차 1대 구입 시 1대로 환산해 산정하기로 했다.
환경부가 올해 의무 구매·임차 계획을 조사한 결과(25년 4월 기준), 전체 783개 기관 중 681곳(87%)이 의무 비율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나머지 102곳(13%)은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 예측됐다. 환경부와 산업부는 미달성 기관에 대해 주기적으로 실적을 점검하고, 의무 비율 달성을 독려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날 수소전기버스 보급 성과도 발표 했다. 수소전기버스는 지난해 한 해 동안 전국에 1,044대가 보급됐으며, 이전 5년(2019~2023년)간 보급된 651대와 비교하면 1.6배가 늘어난 결과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수소전기버스는 287대가 보급됐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 보급 물량(106대) 대비 2.7배가 늘어났다.
환경부는 이날 수소연소엔진 상용차 도입을 위한 관련 쟁점 및 발전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 했다. 수소연소엔진은 수소가스를 직접 태워 피스톤을 구동해 차량을 작동시키는 것으로, 현재 HD현대인프라코어에서 상용차(트럭) 및 건설기계 용도로 배기량 11리터급 엔진을 개발 중에 있다.
수소전기 차량 및 수소연소엔진 차량은 둘 다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다. 다만 수소연소엔진은 고온의 연소 과정에서 질소산화물(NOx)를 배출하기 때문에 후처리(저감)가 필요하고 에너지 효율도 수소전기 차량에 비해 낮은 편이다.
환경부는 논의되는 내용들을 바탕으로 수소전기버스 보급 정책의 실효성을 보다 강화하고, 수소연소엔진 상용차 도입을 본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