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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12-26 17: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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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에 촬영된 보성~임성리 구간의 탐진강3교


국가철도공단(이사장 이성해)이 안전한 철도 운행과 안전 확보를 위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유지관리방안 수립에 나선다.


가철도공단은 1·2종 철도시설물의 안전 및 성능확보를 위한 2025년도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 용역 발주계획을 26일 밝혔다.


1종 철도시설물은 고속철도 교량·터널 등, 2종은 100m 이상 교량 및 광역시 소재 터널 등을 말하며,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는 시설물의 안전성능·사용성능·내구성능의 확인을 통해 효율적이고 안전한 유지관리방안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조사평가 방법이다.


용역 발주규모는 약 600억 원이며 기술인평가(SOQ) 14건, 사업수행능력평가(PQ) 7건 총 21건으로 2025년 3월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공단은 기술력 있는 업체 선정을 위해 노선별·관리 주체별 일괄 발주 등 입찰 제도를 개선하고 정밀안전진단 품질강화를 위해 인력 중심에서 스마트 점검으로 전환하고자 한다.  


또한 공단은 이번 정밀안전진단 및 성능평가에서 하천을 통과하는 전체 교량의 기초부 수중조사를 시행하여, 세굴(흐르는 물에 의하여 구조물 주위의 하상 재료가 제거되는 현상) 발생 유무를 확인하는 등 안전성 점검을 통해 극한호우 등 자연재해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정밀안전진단과 성능평가는 안전한 철도 운행과 국민의 안전 확보에 직접적 연관이 있는 중요한 사항”이라며, “보수·보강이 필요한 개소는 즉시 개선하여 철도시설물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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