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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4-12-13 09: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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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레일 이음 열차



국가철도공단, 코레일 등  K-철도 원팀이 중앙아시아 시장에 우수한 한국고속철도 기술을 선보일 수 있는 해외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K-철도 원팀은 한국수출입은행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자금으로 발주된 우즈베키스탄 고속철도 건설사업 타당성조사(F/S) 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K-철도 원팀은 국가철도공단, 코레일(한국철도공사), 삼안(주관사), 동명기술공단으로 구성해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와 사마르칸트를 연결하는 고속철도 신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수행한다.


이번 사업은 ’26년 3월까지 15개월간 진행되며, 우즈베키스탄 고속철도 신설을 위한 현지조사, 장래 교통수요 예측, 기반시설 기본계획 수립, 사업비 산출 및 경제성 분석, 초청연수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국가철도공단과 코레일은 우즈베키스탄 고속철도 설계 및 건설 단계부터 운영·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타당성 조사를 시행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고속철도 건설 및 운영 경험을 축적한 코리아 원팀이 입찰에 참여해 거둔 성과인 만큼, 한국의 선진 고속철도 기술력을 우즈베키스탄에 전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번 성과를 통해 한국 고속철도의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에 기여하고, K-철도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우즈베키스탄철도공사는 K-철도 원팀의 한국고속철도 건설 및 KTX 운영의 기술적 우위와 차별화된 초청연수 프로그램을 높이 평가했다.


K-철도 원팀 관계자는 “지난 6월 고속철 차량 최초 해외 수출에 이어 KTX 20년간 건설 및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앙아시아 고속철도 시장에 한국고속철도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면서 “한국철도 기술력을 세계로 수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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