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이사장 이성해)이 낙후된 노후철도를 현대화하려는 타지키스탄 철도 시장에 진출해 우수한 K-철도 기술력을 알린다.
국가철도공단은 기획재정부가 주관하고 한국수출입은행이 시행하는 ‘타지키스탄 노후 철도 전철화 및 신호 현대화 예비타당성조사’ 2024/25 EIPP(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 용역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Economic innovation Partnership Program)은 우리 기업의 해외사업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2020년부터 기획재정부가 추진 중인 정부간 중장기 정책 및 기술자문 프로그램이다.
이번 사업은 타지키스탄 중부노선(파크다바드∼두샨베∼바흐닷) 92.4km 단선 비전철 구간의 전철화 및 신호현대화 예비타당성조사 사업으로 공단과 대한콘설탄트, 세종기술, 에이알텍이 함께 참여하게 됐다.
낙후된 노후철도를 현대화하려는 타지키스탄 철도 시장은 한국의 철도 시스템 기술이 중앙아시아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은 2022년 3월 타지키스탄 교통부와 철도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래로 타지키스탄의 철도 사업개발을 구상 단계부터 자문하는 ‘타지키스탄 도시철도 건설 및 운영을 위한 예비조사’2023/24 KSP 정책자문 용역을 올해 6월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KSP 정책자문사업(Knowledge Sharing Program)은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협력국에 맞춤화된 정책제언을 제공하는 지식기반 개발협력사업을 말한다.
또한 공단이 주관하여 추진하고 있는 ‘두샨베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성실히 수행하여 타지키스탄 철도 건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사업수주는 타지키스탄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 철도시장에 한국의 우수한 철도시스템 기술이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민간기업과 상생협력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철도 기술력을 세계로 수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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