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Perigee Aerospace, 이하 페리지)가 국가전략기술로 ‘저온 추진제 엔진 기술’을 인정받아 우리나라의 미래 우주 수송 능력 확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페리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이 평가하는 '제2차 국가전략기술 확인 신청'에서 페리지의 '우주발사체용 극저온 추진제 엔진 기술'이 연구개발로 인정받았다고 30일 밝혔다.
‘국가전략기술 확인제도’는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이 보유·관리하고 있거나, 연구개발 중인 기술이 국가전략기술 육성에 관한 특별법상 '국가전략기술' 해당하는지 여부를 확인해 주는 제도다. 정부가 기술주권 확립을 위해 반도체·디스플레이, 첨단 바이오, 우주항공·해양 등으로 선정한 12대 기술분야 50개 중점기술을 선정하고 육성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다.
올해 3월 시행 이후 현재까지 163건(1차 130건, 2차 33건)의 기술이 국가전략기술 확인에 도전했으나, 페리지의 '우주발사체용 극저온 추진제 엔진 기술'을 비롯해 보유관리 1건, 연구개발 2건으로 총 3개 기업의 기술력만이 국가전략기술로 인정을 받았다. 페리지가 인정받은 기술은 국가전략기술 중 우주항공 분야의 '극저온 추진제 엔진 기술'이다. 평가당국은 페리지의 해당 국가전략기술이 향후 미래 우주수송 능력 확대를 위한 '3톤급 액체 메탄 엔진 시스템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페리지의 '3톤급 액체 메탄 엔진'은 가스발생기 터보펌프식 액체 메탄 엔진으로, 페리지가 자체 개발 중인 소형우주발사체 블루웨일1의 1단 주엔진 블루1S(Blue 1S)다. 블루1S는 가스발생기 터보펌프식 액체 메탄 엔진으로 높은 추력은 물론, 재사용 및 극한의 연소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여타 발사체의 상단 엔진으로도 활용되어 발사체의 수송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페리지의 '우주발사체 액체 메탄 엔진 설계 및 제조기술' 국가연구개발과제를 핵심전략기술로 확인 받은 것에 이은 두번째 쾌거다.
페리지 관계자는 "당사의 딥테크 기술이 국가전략기술로 인정받게 되어 무척 기쁘며, 책임감도 느낀다"면서 "3톤급 액체 메탄 엔진 기술을 통해 우리나라의 미래 우주 수송 능력 확대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페리지는 현재 블루웨일1의 상단을 활용한 준궤도 시험발사체 BW0.4의 준궤도 시험발사 준비에 한창이다. 현재 급변하는 기상 및 해상 조건, 이에 따른 해상발사플랫폼 운용상의 변수에 따라 다소 일정이 지연되고 있으나 적절한 기상 및 해상 조건이 확보되는 대로 발사 시험을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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