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9-09-25 15:06:00
기사수정

STX조선해양이 친환경 기술 기반의 신개념 선박을 개발해 조선·해양 분야의 향후 판도를 좌우할 신개념 미래 선박 시장을 선점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STX조선해양은 지난 21일 선박 배출가스의 오염물질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연료 비용을 최대 50% 이상 절감 할 수 있는 ‘GD(Green Dream Project) ECO-Ship(친환경 선박)’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STX조선해양은 지난해 초부터 TFT를 구성해 전세계적으로 배출가스규제 등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고유가가 지속됨에 따라 친환경 고효율 선박의 개발을 위한 연구 개발을 착수했다.

그 결과, 미래형 친환경 선박인 ‘STX GD ECO-Ship’은 장치개선과 친환경 에너지원 활용 등의 혁신을 통해 친환경성과 에너지 효율을 고루 갖췄다.

또한 STX ‘GD ECO-Ship’은 당장 수주가 되어도 건조가 가능한 친환경 미래 선박으로 개발 됐으며, 향후 20년 내에 발효될 환경규제를 대비한 선박으로 평가받고 있다.

대기 오염원인 선박 배출가스는 그 규제가 점차 강화되어 향후 10년 내 현재 기준 대비 질소산화물 20%, 황산화물 6.7%로 낮춰야 하며 기준에 만족하지 않는 선박은 세계 주요 항구에 운항이 불허된다. 이번에 개발된 STX GD ECO SHIP은 두 성분 모두 5% 로 감소시켜 국제 기준을 완전히 만족하는 친환경 선박이다.

에너지 효율 면에서도 ‘STX GD ECO-Ship’은 두각을 나타낸다.

우선 성능 개선의 측면에서 프로펠러의 날개를 3개로 줄여 추진기의 효율을 향상시켰다. 선박용 프로펠러는 날개의 수가 적을수록 추진효율이 높아지게 되지만 지금까지 진동이나 소음 등의 부작용을 해결하지 못해 날개가 4~5개 달린 프로펠러를 주로 사용해 왔다. STX는 이런 기술 장벽을 고유기술인 WCT(Wide Chord Tip, 저진동추진기) 개념을 활용해 넘어섰다.

또한, 선박 후미의 유체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한 ‘에너지 절감형 부가 날개 장치’를 설치하는 등 기본 제원을 최적화 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더욱 높였다. 이 밖에도 엔진에서 배기되는 뜨거운 폐기가스의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재활용하는 장치인 WHRS(Waste Heat Recovery System) 등 한층 진일보한 친환경 기술도 채택했다.

STX GD ECO-Ship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함으로써 벙커C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기존 선박에 비해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은 45% 감소시키고, 연료 효율은 41% 향상시켰다. 선상에는 그린에너지의 대명사인 풍력과 태양광 발전 시스템 등을 설치, 신재생 에너지를 동력에너지로 활용함으로써 친환경성을 한층 더했다.

특히 이러한 그린에너지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투입된 추가 비용은 선박 연료비 절감으로 3년 내에 회수 할 수 있는 경제성을 가지고 있어 STX는 ECO-Ship이 미래 친환경 선박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TX GD 프로젝트를 이끈 최영달 실장은 “환경규제의 강화로 현재의 선박들은 점차 운항이 힘들어져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고 분석하며 “앞으로 STX GD ECO-Ship의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배출가스 ‘제로’에 도전하는 완벽한 친환경 선박을 개발해 STX가 미래형 친환경 선박의 선두주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amenews.kr/news/view.php?idx=5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eos
프로토텍 11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